국가철도망 건의 목록.(경남도청 제공)ⓒ천지일보 2021.3.3
국가철도망 건의 목록.(경남도청 제공)ⓒ천지일보 2021.3.3

동남권 1시간 생활권 광역 교통망 구축 노력 박차
국가철도망 노선 발굴을 위해 전문가 실무단 구성·운영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동남권 내륙철도,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경전선 고속화 등 17건의 철도망 사업을 건의했다.

이 중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는 창원~부전~울산~신경주~영천~동대구~서대구~창녕대합~창원을 순환하는 급행철도로, 운행시간을 4시간에서 2시간 40분으로 단축이 가능하다. 나머지 16개 철도 노선도 부산, 울산과 동일생활권 형성뿐만 아니라 동·서부경남 연결, 대구·경북으로 확장도 가능한 노선으로, 이들 모두가 국가계획에 반영된다면 경남 전체와 부산, 울산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조성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다.

경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완료가 다가옴에 따라 동남권 광역철도망을 비롯한 경남도 주요 철도망 노선을 이에 반영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수도권이 서울인근지역과 광역교통망을 통한 공간 압축으로 폭발적 성장을 이룬 것처럼 부산, 울산, 경남 전체를 포함하는 동남권에도 편리한 대중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이를 위해 도는 2019년 8월 국가철도공단·철도공사와 철도기반(인프라) 구축협약을 체결하고, 경남연구원과 철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단(워킹그룹)과 자문단을 운영해 미래 철도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국가철도망 노선을 발굴·계획했다.

김경수 지사는 정부와 국회에 광폭 행보를 펼쳐 수차례 비수도권의 광역철도망 건설과 운영을 정부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고, 지역 상공계와 각 유관기관도 대정부 건의 등 다각도로 측면 지원을 해 오고 있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동남권 광역철도망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당위성과 설득 논리를 개발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힘을 합쳐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항과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철도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하고 배후 물류도시를 조성하여 동남권의 신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신항 발전 기본계획(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동북아 항만물류 연구센터 운영 ▲항만배후지역 개발을 위한 항만배후도시 발전방안 수립 연구 ▲첨단 물류장비·기술 국산화를 위한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단지(r&d 센터) 설치 연구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경제특구(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외국인투자지역) 제도개선 ▲신개념 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가칭)물류산업특별법 제정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산업 육성과 기업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는 부산시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국책연구기관과 함께 가덕도신공항 확정을 계기로 항만-공항-철도(tri-port)를 기반으로 한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청사진을 만들 계획이다.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물류·산업·교통·도시에 대한 공간적·기능적 배치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항만배후도시와 물류단지 조성 절차 간소화와 기반시설 지원, 복합 물류산업 유치를 위한 입주규제 완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물류산업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해서 건의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