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0.12.15.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0.12.15.

매주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이 내년 1분기부터 제때 도입돼 차질 없이 접종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에서 면밀하게 계획을 세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선제적 검사로 감염확산 고리를 차단하겠다고도 했다.

16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영국과 미국이 접종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신속한 접종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우리의 백신 도입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도 있다”이렇게 말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 중대본부장인 국무총리로서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백신의 확보에서부터 접종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황을 지금부터 세밀히, 그리고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심각해 백신 접종을 서둘러 시작한 국가들도 있지만, 우리나라도 목표로 한 백신 접종 시기가 늦어지지 않도록 확보한 물량은 최대한 앞당겨 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또 “임상시험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국내 치료제 개발 진행상황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확진자 치료에 신속하게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특히 이번 주는 K-방역의 고비가 될 한 주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날 첫 번째로 개최하는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가 지금의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희망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총리는 백신·치료제 관련 업무를 부처에만 맡기지 않고 직접 챙기겠다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는 이날을 계기로 매주 1회 이 같은 회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청장 등이 회의에 참석했다. 앞으로 매주 열릴 회의에도 이들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계속 참여한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서울역에 설치된 임시 선별검사소를 찾아 “지금처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비상한 상황에선 선제적 검사로 신속히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 치료하고 감염확산 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일 1000명을 오르내리는 3차 대유행엔 무증상 감염자들의 활동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격적인 검사로 무증상 감염자들을 확인하고 격리 및 치료에 나서는 게 확산세를 잡는 주요한 방법으로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최근 확진자 수가 급증해 국민들 걱정이 많다. 세 번째로 다가온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지자체·국민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