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0.11.14
(출처: 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0.11.14

“단호하게 대응하고 철저히 책임 물을 것”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민노총이 개최 예정인 전국 단위 집회에 대해 “오늘 집회가 코로나 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방역과 코로나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금일 서울, 부산 등 주요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어 있다. 국민 우려가 크신 점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해당 지자체와 경찰청 등 관계 부처에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며 “집회 현장에서 거리두기 및 마스크 쓰기 등 방역지침 위반 사례가 없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즉각 예외 없는 강력한 법적 조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정부는 국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어떠한 예외도 없다”며 “단호하게 대응하고 철저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하며 방역에 경고등이 켜졌다. 상황이 엄중하다”고 말했다.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산하 조직들이 신고한 전국 민중대회 사전집회가 예고돼 14일 오후 1~4시 영등포구, 마포구, 서초구 등 30여 곳의 일부 도로 통행이 제한된다. 오후 3시부터는 여의도공원에서 99명이 모이는 민중대회 본집회가 열린다.

보수단체도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이나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 청계천 일대 등에서 오후 1∼6시 집회와 행진을 진행한다.

경찰은 이들 구간을 통과하는 노선버스와 일반차량은 집회·행진 상황에 따라 진입이 통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민주노총을 비롯해 14일 집회를 신고한 모든 단체에 집회 자제를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방역수칙 미준수와 불법행위가 있으면 고발 조치 등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