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서 생산된 배터리 장착 쉐보레 볼트 전기차”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14일 화재 발생 위험을 이유로 LG화학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리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한국 오창에서 생산된 LG화학의 고압 배터리를 장착한 2017~2019년형 쉐보레 볼트EV로 6만 8600여대다. 이 중 미국 내 판매분은 5만 900여대다.

GM은 완전 충전 혹은 완전 충전에 근접해 충전할 경우 잠재적인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다며 선제적인 리콜에 나섰다.

이번 사안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 오고 있는 GM은 잠재적 화재 위험성을 완화하기 위해 차량 배터리 충전을 전체 충전 용량의 90퍼센트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GM은 18일 북미시장을 시작으로 배터리 소프트웨어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아울러 GM은 내년 1월 1일 이후 가능한 한 신속하게 90% 충전 제한 소프트웨어를 해결하는 최종 방안을 제공할 계획이다.

GM은 고객들이 리콜 조치를 받을 때까지 차량 내 충전 옵션을 통해 ‘내리막길 설정(2017~2018년형 모델)’ 또는 ‘목표 충전 레벨 설정(2019년형 모델)’을 변경하도록 고객들에게 안내했다.

충전 옵션을 통해 설정을 변경하면 차량 충전 한도가 일시적으로 90%로 제한된다. GM은 고객이 스스로 변경 조치를 할 수 없거나 변경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가까운 영업소에서 지원 받을 것을 권장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전까지 차고 내 주차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한국GM 관계자는 “해당 기간 동안 국내에 판매된 볼트EV 중 유사 원인으로 인한 화재 발생 건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GM의 자발적인 리콜 발표에 따라 동일한 기간에 생산된 제품들에 대해 관련 당국과 협의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