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탈출 불가능’ 외딴 집서 2번 감금

창문에는 못질, 대문은 자물쇠 설치

감금에 반항하니 잠금장치 늘어나

 

“개종 간사, 감금 알고도 모른채

불법행위 지적하니 화내고 내빼”

살려달라 절규… 경찰 출동 탈출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개종 피해를 입는 주된 타깃은 여성이다. 특히 미혼 딸들은 제대로 된 저항도 못한 채 납치‧감금 속에서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당하기 일쑤다. 부모는 딸이 만약 기성교회들이 이단으로 규정해놓은 신천지를 선택하기라도 할까 전전긍긍한다. 기성교회발(發) 풍문으로 퍼진 가출‧이혼‧가정파탄‧금전피해 등을 입을까 걱정돼서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이러한 피해는 오히려 강제개종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신천지교회에 다닌다는 이유로 부모와 자식 간 관계를 이간질시켰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불법 행위는 가려진다. 이미연(30대, 여)씨는 감금 속에서 2번이나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받아야 했고, 차로 납치되는 과정에서 옷은 물론 속옷까지 다 벗어야 하는 수치를 겪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직장생활을 하며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는 30대 청년입니다.

ⓒ천지일보 2020.4.28
ⓒ천지일보 2020.4.28

저는 신천지교회를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집에서 쫒겨나야 했고, 두 차례에 걸쳐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받아야 했던 제 이야기를 써보려 합니다.

저는 2019년 2월 2~15일까지 약 2주 동안 충남 펜션에 감금된 채로 개종 프로그램을 받아야 했습니다. 충북에 계시는 할아버지의 생신을 축하해드리기 위해 온 가족이 떠났던 길은 평범한 가족 여행이 아니었습니다. 친척들과 함께 모임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가는 길, 어느 외진 골목길에서 아버지는 갑자기 차를 세우셨고, 순간 어머니는 갑자기 제 휴대폰을 빼앗으셨습니다. 아버지 차 뒤에는 택시 한 대가 대기 중이었고, 저를 강제로 옮겨 태우려고 하셨습니다. 저는 친구들의 피해 사례를 들은 적이 있었기에 그 순간 나 또한 강제로 끌려가는 건가 싶어서 몸부림치며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며 놓아달라고 했습니다.

울면서 소리쳤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양쪽으로 제 팔을 붙잡고 움직이지 못하게 한 뒤 택시에 강제로 갈아 태우셨는데, 택시를 타고 어딘지도 모르는 낯선 곳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옷으로 제 얼굴을 가리고 어디로 가는지 볼 수 없게 했습니다. 펜션에 도착함과 동시에 택시 기사와 펜션 주인은 미리 준비해둔 짐과 먹을 음식들을 차곡차곡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방에서 나가지 못하도록 자물쇠로 대문을 잠갔습니다. 강제개종 목사들의 수법이 너무나 악랄하고, 이러한 피해로 큰 정신적 육체적 고통으로 힘들어했던 친구들의 피해 사례들을 여러 번 접했기에 저는 기가 차고 당황스럽고 무서웠습니다.

가족 모임 후 당연히 일상으로 돌아가는 줄 알았지만 저는 영문도 모른 채 펜션에 감금됐습니다. 심리적으로 너무나 불안한 상태에서 가족들은 아무렇지 않게 신천지교회를 비방하는 영상들을 끊임없이 보여줬습니다. 10일 정도 지났을 때쯤 신모 간사와 통화를 하게 됐는데, 그는 "고생이 많으시네요. 어떤 부분이 궁금해서 상담을 받으려고 하시나요?"라며 저를 걱정하는 말투로 본인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듯 질문했고, 계속 갇혀서 영상만 볼 것인지 전문가를 불러서 상담을 받을 것인지 선택을 하게끔 상황을 몰아갔습니다. 또한 아버지께서는 29년 이상 한 회사에 다니시면서 신앙생활도 하셨던 분인데, 이게 저를 위한 일이라며 '네가 달라지는 게 없다면 직장까지도 사표 쓰겠다'라고 하시면서 저희 가정의 생계와 동생의 앞날까지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휴대폰도 빼앗겼고, 펜션에 감금돼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기에 원치 않았지만 결국 상담을 받겠다고 대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버지와 동생은 밤이 되면 자물쇠로 잠긴 문을 열고 몰래 밖으로 나가 누군가와 통화를 하기도 했습니다.

신모 간사와 통화한 후인 2월 15일 신 간사는 제가 감금된 펜션으로 왔고, 신천지교회의 교리가 잘못됐다고 하면서 인신공격의 내용으로 프로그램 대부분을 진행했습니다. 계속되는 프로그램에 숨이 막히고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너무 버티기 힘들어서 저는 화장실 창문 틈 사이로 살려달라고 외쳤습니다. 아버지는 제가 소리를 지르지 못 하도록 말리셨고, 그 사이 저를 억지로 프로그램을 받도록 한 장본인인 신 간사는 몰래 펜션을 빠져나갔습니다.

한참 후 누군가의 신고를 받은 경찰관이 도착했습니다. 저는 신 간사와 가족들로부터 감금됐다고 경찰관에게 말했지만, 경찰관은 제 말을 관심 있게 듣지 않았습니다. 이곳에서 나가게 해달라는 요청을 했지만 시간은 점점 지연됐고, '원치 않는 감금이다. 나가고 싶다'라는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현해 한참의 시간이 흐른 뒤에야 저는 감금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1차 강제개종 이후 가족의 행복은 산산조각이 났고, 서로 간의 신뢰도 무너졌습니다. 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부모님의 동의를 받고 집에 귀가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신천지교회가 잘못됐음을 알아야 한다며 이단 상담을 자행하는 윤모 전도사의 영상과 그 외 비방 영상을 보게 하셨습니다.

약 3개월이 흘렀고, 2019년 5월 어머니 생신을 맞아 가족들과 외식을 하게 됐습니다. 이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저는 또다시 차 안에서 핸드폰을 빼앗기게 됐습니다. 1차 강제개종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2번째 강제개종을 겪게 됐습니다.

어머니는 뒷좌석으로 옮겨 타신 후 제가 움직이지 못하게 팔짱을 끼셨고 한적한 곳을 지날 때쯤 제게 옷을 벗으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강하게 거부하며 말로 하자고 소리치자 속옷까지 벗겼습니다.

"나는 성인인데 차 안에는 아빠와 남동생도 있어"

"비상식적인 이런 방법으로 나를 또 괴롭게 하지 말아줘요. 제발!"

저는 수없이 그만하라고 했지만, 어머니는 이미 이성을 잃으신 뒤였습니다. 또다시 납치 감금될까 두려워 저는 평소 위치추적기를 구입해 갖고 있었는데, 그것을 빼앗기 위해 옷을 벗기고 준비한 옷으로 갈아입히기까지 했고, 미리 준비해온 금속탐지기로 제 몸을 수색하기도 했습니다.

너무나 무섭고 끔찍한 일들을 또다시 겪어야 하는지 수치심과 배신감으로 눈물만 흘렀습니다.

2시간 정도 안대를 씌우고 도착한 곳은 방 안에 있는 창문은 밖을 볼 수 없게 나무토막이 대어져 있었고, 창문은 열지 못하도록 못이 박혀 있었습니다. 또한 햇빛을 볼 수 없게끔 테이프가 빼곡히 붙어 있었으며, 대문도 열쇠로 못 나가도록 잠금장치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저는 탈출하고자 온갖 방법을 시도했었으나 소용이 없었습니다. 어머니는 제게 한 번 더 탈출을 시도하면 손발을 묶어놓겠다고 협박까지도 했습니다. 저는 이미 한 차례 겪었었기에 또다시 진행되는 강제개종과 그들이 벌이는 잘못을 알았습니다.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가족들의 감시는 더욱 심해졌지만, 끊임없이 탈출을 시도했습니다. 갖가지 방법으로 도구를 사용해, 혹은 몸과 목소리를 사용해 "살려주세요"라고 외치기도 했고, 나무토막을 빼내어 어떻게든 창문을 열어보려고도 했습니다. 제 지속적인 탈출 시도로 인해 현관문에는 하나의 잠금장치가 더 생겨났습니다.

"또 도망가려고 하면 가만히 두지 않겠다"라며 압박 붕대로 손발을 묶고 안방에 요강을 둬 방에서 아예 나오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공포감을 조성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어느 날 "엄마가 아는 오빠가 가끔 필요할 때 이곳에 와서 도와줄 것이니 넌 놀라지 마"라고 하셨고 그날 이후 모르는 아저씨는 종종 펜션에 찾아와 모든 창문에 못을 박고 먹을 식량을 주고 가곤 했습니다. 저는 아저씨가 오실 때마다 동생과 함께 방에 들어가 나오지 못하도록 갇혀 있었습니다. 모든 방과 화장실과 주방 창문들에는 못이 박혀 있었고, 환기도 잘 안 됐으며 큰 문들은 장롱으로 막아 놓았기에 온종일 어두움 가운데 지내야만 했습니다.

지속된 감금 생활 속에서 어머니는 "네가 탈출 시도를 해도 이미 펜션 주인아저씨에게 미리 다 이야기해놓았기 때문에 너를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어"라고 말씀하시며 제가 포기하게끔 이야기하셨습니다.

"우리가 여기 있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네가 신천지교회를 다니지 않겠다고 할 때까지 엄마는 계속 여기 있을 것이고 몇 개월이든 몇 년이든 너를 포기할 수 없어"라고 하시며 제게 계속 신천지교회 신앙을 포기할 것을 강요했습니다.

2주 동안 끊임없이 탈출을 위해 여러 생각을 거듭했고, 잠도 참아가며 어떻게든 틈을 보고 나가고자 했지만 번번이 실패하자 저는 너무 절망적이었고, 이렇게 지내다간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이곳을 나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억지로라도 상담을 받아야 하겠다는 생각에 저는 결국 어머니께 상담을 받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는 점점 체력이 떨어져갔고, 그 와중에도 가족들과 함께 하루에 5~6시간씩 영상을 시청해야 했습니다. 구리초대교회(담임 신현욱 목사)에서 준비해준 영상이었는데, 온통 인신공격으로 가득했으며 영상을 본 후에는 'O'와 'X'가 아닌 다른 대답은 못 하게 했습니다. 가족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반응과 대답이 아니면 저를 한심하게 여기며 답답해했습니다.

저는 강제개종 중 대포폰을 사용하는 부모님의 행동을 관찰하게 됐고, 휴대폰 사용 전과 후의 표정과 말투와 행동이 너무나도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당한 방법으로 감금시켜 강제로 개종시키는 이단 상담소의 놀음에 더는 놀아나고 싶지 않았고, 너무나 괴로웠지만,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도저히 감금된 장소에서 나갈 수가 없었기에 듣기 싫은 것을 억지로 들어야 했고, 대답해야 했습니다.

감금된 지 6주가 지났을 때 신 간사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신 간사는 도착하자마자 동생과 40분 정도 이야기를 하고 들어와서는 "이 시간을 잘 견뎌야 한다. 가족들을 생각해야 하고 왜 이런 과정이 있게 됐는지 진정성 있게 생각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 상황에 매우 화가 났고, 범죄 행위를 두고 볼 수 없었기에 신 간사에게 감금된 사실을 알면서도 왜 모르는 척하는지, 잘못된 방법이니 이곳에서 나갈 수 있도록 부모님을 설득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또 저는 대포폰을 이용해 부모님과 수시로 연락하고 내 행동에 따라 어떻게 대처할지 부모님 뒤에서 지시하는 것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옳지 않은 방법이니 나가게 해달라고 계속 부탁하자 신 간사는 당황한듯 "이 일은 가족이 해결할 일이지 내가 절대 관여한 게 아니야"라고 대답했고, 부모님은 신 간사의 편에 서며 더욱더 제게 개종 프로그램을 들을 것을 강요했습니다. 저는 굽히지 않고 신 간사에게 부모님을 설득해주고 감금돼 있으니 나가게 해달라고 계속 요구했고, 신 간사는 결국 화를 내며 돌아갔습니다.

저는 일주일이 넘도록 부모님께 이 방법은 잘못됐음을 계속 이야기하며 감금된 장소에서 나가고 싶다고 계속 대화를 시도했으나 소용이 없었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주중 회사 일로 주말마다 왔다 갔다 감금된 장소에 들리곤 하셨기에, 아버지께서 못 오시는 틈을 타 마지막으로 탈출 시도를 위해 쪽지를 남겨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어머니와 동생이 잠시 다른 일을 하는 사이 화장실로 가서 벌레가 들어올 수 있을 만한 작은 크기의 구멍으로 '감금돼 있으니 경찰에 연락해달라'는 쪽지를 넣었고, 언젠가 누군가는 나타나서 도와주겠지 하며 "살려주세요. 사람이 감금돼 있어요. 경찰에 신고 좀 해주세요"라고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어머니와 동생은 바로 달려와 저를 화장실에서 끌어내고 조용히 하라며 두 팔을 잡았습니다. 잠시 후 누군가의 신고로 경찰이 출동해 저는 드디어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강제개종 이후 저는 정신과, 피부과, 가정의학과 등을 다니며 치료를 받아야 했고, 우울증, 약을 먹는 등 두 차례에 걸친 인권유린으로 정신적, 육체적인 피해를 너무나 많이 입었습니다. 불안감과 공포감 때문에 대인관계 기피증, 무기력증, 탈모, 각종 정서적 어려움으로 여전히 상처받은 마음은 치유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 땅에서 다시는 저와 같은 피해자가 없어야 하며, 개인의 인권을 짓밟는 강제개종은 이 땅에서 없어져야 할 것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