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6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6

4당 “마무리하고 광주 가야”

한국 “징계 절차 진행 중”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4당은 5.18 망언의원 징계와 5.18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을 자유한국당에 강력히 촉구했다. 하지만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기념식 참석 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6일 아침회의에서 “황 대표는 세 가지 문제를 마무리 하고 광주에 가야 한다”며 “(5.18 망언의원 징계를 위한) 황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 가지 문제로 5.18 망언의원에 대한 ‘한국당 내부 징계’ ‘국회 차원의 징계’ ‘5.18 망언 재발 방지 법안 처리 약속’을 제시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 대표가 책임감을 가지고 기념식에 참여하고자 하는 바는 인정해 줄 수 있다”면서도 “황 대표는 ‘5.18 망언자’들에 대한 당내 처리를 매듭짓거나 최소한 국민들 앞에 본인의 생각을 좀 더 명확하고 진실되게 밝히는 것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황 대표는 현재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이 발목을 잡고 있는 5.18진상조사위원회의 출범문제를 해결해야할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며 “이 문제는 황 대표의 의지가 있다면 오늘이라도 즉각 해결 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자유한국당은 당장 국회에 복귀해 5.18 망언자에 대한 국회징계와 5.18진상조사위 정상화부터 추진해야 한다”며 “이를 무시하고, 광주에 가서 나라를 쪼개고, 5.18을 정쟁화한다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를 뒤로 한 채 기념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같은 날 충남 당진화력발전소를 방문한 뒤 “(징계를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5.18 기념식에) 갔다 와서 가급적 빠른 시간에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 이종명·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지난 2월 8일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됐다. 이종명 의원은 제명을 받았고, 2.27 전당대회를 명분으로 징계가 미뤄졌던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지난달 19일 각각 경고,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