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28일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에 원행스님이 당선되자 불교개혁행동이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총무원장 선거 원천 무효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28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28일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에 원행스님이 당선되자 불교개혁행동이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총무원장 선거 원천 무효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28

불교개혁운동, 선거 무효 주장
“총무원장 인준 거부 해달라”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한국불교 최대 종파인 대한불교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에 원행스님(65)이 당선되자 개혁 측 불자들이 선거 무효를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조계종 개혁을 위한 재가불자 연대체인 불교개혁행동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총무원장 선거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이번 선거가 자승 전 총무원장을 정점으로 하는 종단 기득권 세력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총무원장에 입후보한 혜총·정우·일면스님이 동반 사퇴함으로 이번 선거 원천 무효가 사실임을 입증했다”며 “세 스님에 따라 이날 진행된 총무원장 선거는 종단 기득권 정치 세력의 음모와 각본대로 치러진 불합리한 선거였다”고 말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원행스님에 대해 “작년 총무원장 선거에서 자승 전 원장과 회동해 설정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추대했다”며 “그리고는 중앙종회 의장으로서 설정 전 원장 불신임에 앞장선 전력이 있는 스님”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318명의 선거인단은 적폐의 온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자승스님 때 선출된 81명의 종회의원과 본사주지로 구성돼 있다”며 “새 후보 스님의 사퇴를 비난하면서 적극적인 선거 참여와 사실상 원행스님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 종무원의 선거중립의무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불교개혁행동은 “오늘 선출된 원행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며 “설정 전 원장에 이어 자승 아바타 원장이 한국불교와 종단을 농단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원행스님 즉각 사퇴 ▲총무원장 선거 무효화 및 직선제 도입 ▲원로회의 총무원장 인준 거부 ▲자승 전 원장 종단에서 축출 등을 요구했다.

원행스님은 이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시행된 제36대 총무원장 선거에서 참석 선거인단 315명 가운데 절반을 훌쩍 넘긴 235표를 얻어 총무원장으로 선출됐다. 원행스님 임기는 이날부터 2022년 9월 27일까지로, 4년간 조계종 총무원장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