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 마이클 코언(오른쪽)이 유죄를 인정하고 대선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왼쪽)의 유죄 판결이 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론이 부상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2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 마이클 코언(오른쪽)이 유죄를 인정하고 대선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왼쪽)의 유죄 판결이 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론이 부상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옛 최측근 인사들의 잇따른 유죄 판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악의 위기에 처하면서 ‘탄핵론’이 부상할지 주목된다.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칼끝이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가고 있는데다 이번 논란에 힘입어 야당인 민주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다수당을 탈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워싱턴 정가 기류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 마이클 코언의 유죄 인정과 대선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의 유죄 평결이 당장 탄핵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는 어려워 보인다.

2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탄핵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됐던 민주당이 오히려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WP는 민주당이 먹고 사는 민생문제에 집중하면서 어느 정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 유권자들의 표를 가져오려는 데 힘을 쓰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지난 2016년 당의 대선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약점 공격에 매진하다가 패한 것을 반면교사로 삼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화당 후보들과 만만찮은 대결을 앞둔 경합 지역구에서 출마한 민주당 후보들은 ‘탄핵’이라는 단어 자체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데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펜실베이니아에서 출마한 수전 와일드 민주당 하원의원 후보는 WP에 “탄핵 절차는 의회에서 다른 일을 이루는 데 분명히 방해가 될 것”이라고 했고, 애리조나 투손 당내 경선에 도전한 앤 커크패트릭도 “유권자들은 러시아 공모나 포르노 스타에게 준 돈보다 가정 문제와 직결된 이슈에 대해 비명을 지르고 있다”고 말했다.

탄핵을 앞장서 추진했다가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탄핵은 다른 어떤 것으로부터 비롯돼야 한다”며 뮬러 특검의 수사가 끝날 때까지 탄핵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물론 민주당 내 소수 강경파의 움직임은 있다. 테드 리우(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중범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하원 법사위 청문회 소집을 요구하고 억만장자 민주당 후원자인 톰 스테이어가 탄핵 촉구 광고를 준비하고 있다.

오히려 수세에 몰린 집권여당인 공화당 일각에서 지지층 결집을 위해 탄핵 이슈를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공화당 상원 ‘2인자’인 존 코닌(텍사스)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중간선거를 대통령 탄핵에 관한 투표로 만들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들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2016년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노력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도 “이번 선거는 탄핵이냐, 탄핵이 아니냐의 선거가 될 것”이라고 했고,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탄핵은 민주당이 중간선거에서 내놓을 유일한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보수 정치인들은 탄핵이 공화당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끌어들여 다수당 지위를 지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이슈라고 본다고 폴리티코는 해석했다.

한편 10년 이상 트럼프 대통령 개인 변호사로 활동했던 코언은 범죄를 시인하는 대신 감형을 받는 ‘플리바게닝’을 택하며 21일 유죄 선고를 받았다. 코언은 대통령의 성(性) 추문을 막기 위해 돈을 건넨 사실을 포함해 선거자금법, 금융사기, 탈세 등 8개의 중죄 혐의를 인정했다.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폴 매너포트도 북부 버지니아법원에서 열린 공판에서 8건의 혐의에 관해 배심원단의 유죄 평결을 받았다.

이날 WP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요구가 불붙을 가능성이 있으나 검찰과 법무부가 이에 적극적이지 않아 현직 대통령에 대한 기소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