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가 4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도청 브리핑룸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4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4

“경제혁신추진위원장 방문규 전 차관 선임”
“서부경남문제 김경수지사가 직접 챙긴다”
"성동조선, 총고용위해 노조와 협의 하겠다"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경제혁신추진위원장 인선·경제부지사 공모계획을 발표하고 기존의 서부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전환한다고 4일 밝혔다.

시급한 경제·민생위기 해소와 제조업 혁신을 위해 도지사 직속으로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전 기획재정부 방문규 2차관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기존의 서부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전환하는 부분에 대해 “현재 도 조례상 서부부지사 직제로 설치돼 있어 조례에 따라 서부부지사 공모절차를 진행해 신속히 서부부지사를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부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조례변경이 필요하므로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을 경남도 의회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서부청사에 대해서는 “서부부지사가 맡았던 일은 ‘도지사’가 직접 챙기겠다. 서부경남의 낙후를 해결하고 서부경남의 발전을 위한 업무는 부지사가 아닌 도지사가 직접 챙겨야 하는 업무”라며 “서부경남 출신인 제가(김경수) 경남도지사로서 서부경남의 KTX를 포함한 숙원사업을 책임지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호언장담했다.

김 지사는 “서부부지사의 역할이 그동안 실질적인 서부권개발의 책임자라기보다는 정무적인 역할에 머물러있어 서부청사는 서부권지역본부장이 총괄하고 서부경남에 관한 문제는 도지사가 책임진다고” 강조했다.

방문규 전 차관에 대해 “기획재정부(기재부) 예산실장과 제2차관, 보건복지부 차관을 역임한 경제전문가로서 포용적 성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고있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 때 행정관 출신인 방문규 위원장은 “최초 25년 국가 장기계획이었던 참여정부의 ‘비전 2030’을 기획하고 설계했던 사람으로 경남의 경제혁신과 장기비전 구상에도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지난달 6월 19일 김경수 도지사는 예산 1조원 규모의 ‘경제혁신특별회계’ 조성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경남예산이 1년에 7조원이 넘기 때문에 2500억원 이상만 추가 확보하면, 1조원 조성은 어렵지 않다"고 했다. 또 "경제부처에서도 공감하는 부분"이라고 했다. 김지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예산에서 어떻게 가져올 것인가라든가 예산기술적인 문제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유에 대해 “방문규 위원장은 현재 대한민국정부의 차관급이상 출신 중에서는 예산전문가로 꼽힌다”며 “1조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부분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으며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기구표.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4
경상남도 기구표.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4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에 대해 “법정관리에서 마지막으로 회생할 것이냐. 청산할 것이냐를 최종적인 구조조정안을 가지고 법원에서 판단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성동조선이 법정관리로 넘어올 때 “정부의 강력한 회생의지를 근거로 법정관리로 넘어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남은 성동조선이 회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일차적인 숙제"며 생산직 노동자의 구조조정 문제에 대해서는 “성동조선 노조와 사측과 취임 전 각각 협의를 했으며, 성동조선 사측은 노조와 협의해 이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했다.

또 노조 측은 기본적으로 법정관리 과정에서 회생할 방안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한다는 기본적인 입장도,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불가피한 부분에 대해서는 "노조 측도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노조와 함께 합의한 것은 “실직 또는 내몰린 노동자들도 빨리 취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서 총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협조하고, 가능한 방안을 노조와 협의 하겠다”고 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카이, MRO를 포함해 새로운 고용이 가능한 분야가 있으나 정부지원이 없으면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이기 때문에, 카이 쪽에서 정부지원을 통해 새로운 고용 창출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정부 측과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결론이 나면 다시 한번 발표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