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수습기자] 부결된 세종시 수정안을 본회의 무대에 올리고자 하는 친이(친 이명박) 계의 서명 작업이 여야 간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다.

한나라당 임동규 의원은 23일 같은 당 의원들에게 세종시 수정안 본회의 부의요구서 서명을 받기 시작해 이날 중으로 30명의 서명을 채워, 28일 본회의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운찬 국무총리도 이날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수정안 부결과 관련 “세종시는 국가 백년지대계로 국가적 사안인 만큼 국회법에 따라 전체 의원의 뜻을 물어야 한다”며 “여야 의원들께서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보다 넓고 긴 안목으로 이 문제를 결정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모습은 야당과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결된 세종시 수정안을 본회의 표결을 통해 이에 대한 국회의원 전체의 의견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이계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민심과의 소통에 반대되는 행동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계파 갈등이 우려되고, 야당은 수정안이 본회의에 올라올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이를 저지하기 위한 방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당 소속 의원들에게 해외 출장 금지령을 내렸고 수정안 본회의 부의 의사일정 협의를 거부하는 한편, 여권이 직권 상정을 통해 강행할 경우 다른 야당과의 공조를 통해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정세균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 수정안의 부결이 한나라당의 자책골이라면 본회의 부의는 몰수패가 될 것”이라며 “이를 본회의에 직권상정 한다면 ‘파부침선(破釜沈舟)’의 각오로 싸우겠다”라고 강조해 세종시 문제 해결에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박희태 국회의장은 이날 MBC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세종시 수정안 본회의 상정과 관련 “법에 절차가 정해져 있고 그 절차에 따라서 하면 된다”며 국회의장 권한 행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