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친박 감정의 골 깊어지고 與野갈등 증폭
한 친이계, `본회의 표결처리' 강행 태세
野.친박, 반발 속 본회의서 또 부결될 듯

(서울=연합뉴스) 세종시 수정 관련 4개 법안이 22일 국토해양위에서 부결됐지만, 한나라당 친이(친이명박)계가 수정 법안들의 `본회의 부의.표결 처리'를 강행할 태세여서 정국이 냉각될 조짐이다.

친이계는 의원 개개인의 표결을 `역사의 기록'으로 남기겠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상임위에서 부결된 의안도 의원 30인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본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는 국회법 87조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친이계는 야당과 한나라당 내 친박(친박근혜)계가 170∼180명에 달해 세종시 수정 법안들이 본회의에 부의되더라도 또다시 부결될 가능성이 높지만 역사적 기록으로 남길 필요가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실제로 친이계는 조만간 본회의 표결 처리를 위한 서명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이계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민주당은 "지방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본회의 표결 처리를 적극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민주당은 수정안 본회의 통과라는 돌발 상황을 막기 위해 다른 야당은 물론 한나라당 친박계 의원들과 `물밑 공조'를 통해 표 단속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소속 의원들에 대한 해외출장 금지령도 내린 상태다.

친박계도 세종시 수정 법안들을 상임위에서 상정.처리키로 한 여야간 합의를 거론하며 `오기정치'라고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친박계는 세종시 수정 법안들이 본회의에 부의될 경우 참석해 부결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 친이계가 세종시 수정 법안들에 대한 본회의 부의.표결 처리를 추진할 경우 본회의장에서 물리적 충돌없이 표결을 통해 세종시 수정 법안들은 최종 폐기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세종시 수정 법안들의 처리를 놓고 여권 내 친이-친박간, 여야간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한나라당 내 계파갈등이 심화되고, 향후 여야 관계도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내 친이-친박간 해묵은 갈등을 두고 "한나라당이 아니라 딴나라당"이라는 비아냥거림도 나오고 있어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더욱이 청와대와 정부가 세종시 수정 법안들이 사실상 폐기된 만큼 4대강 사업은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정국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상임위에서 법안 부결 이후 본회의 부의 조건으로 국회법상 `7일 이내에 의원 30인 이상의 요구'가 있어야 하는 만큼 세종시 수정 법안에 대한 본회의 표결은 6월 임시국회인 오는 29일이 될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