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한나라당이 진통을 거듭한 끝에 6·2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이하 공심위) 인선을 끝냈다.

10일 한나라당은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친이계와 친박계의 계파 배분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 구성문제를 논의해 15명의 공심위 구성안을 의결했다.

공심위는 위원장인 정병국 사무총장을 비롯해 차명진 장제원 안효대 배은희 의원과 한대수 제2사무부총장 등 친이계 6명, 유정복 김선동 조원진 안홍준 의원 등 친박계 4명, 남경필 조윤선 의원 등 중립의원 2명에 곽진영 건국대 교수, 이연주 한국청년유권자연맹대표, 진영재 연세대 교수 등 외부인사 3명으로 구성됐다.

친박계에서 공심위 참여를 요구했지만 당 지도부와 친이계가 반대했던 제1사무부총장 출신의 친박 이성헌 의원은 공심위에서 배제됐다.

하지만 당초 3명이었던 친박계의 몫은 4명으로 1명 늘었다.

이 같은 공심위 구성안은 전날 정병국 사무총장이 안상수 원내대표와의 협의 및 친박계와의 물밑 조율을 거쳐 이날 회의에서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미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공심위 구성과 관련해 다시 논의한 끝에 심의 의결했다”며 명단을 발표한 뒤 “회의에서 논의는 했으나 논쟁은 없었다”고 밝혔다.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공심위 구성이 공평하게 돼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정 대변인은 덧붙였다.

친박계는 공심위 구성안을 받아들이면서도 내부 불만을 표출했다.

친박의 한 핵심의원은 “공정성에 대한 의지가 없고 특정인에 대해 재단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대단히 불만족스럽다. 한나라당이 정치보복을 제도화한다는 차원에서 가장 나쁜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나라당이 친이계와 친박계 사이의 첨예한 이견을 노출한 공심위 구성을 서둘러 완료한 것은 중앙당에 이어 전국 16개 시·도당 공심위 구성에서 계파 갈등이 불거질 경우 지방선거 준비에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현실적 고려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