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관련 기업들과 거래해 온 업체들에 납품 기한, 대금 지급기한 등을 연장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을 열고 “개성공단 관련 기업들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경제계가 ‘상부상조’의 정신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대체생산지 마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하는 동안 거래 업체들은 가급적 거래선을 유지해주길 부탁한다”며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이번 조치가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경제계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따라 피해가 우려되는 입주기업에 대해 신속한 지원을 하기 위해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정부합동대책반’을 구성해 1:1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정부 합동으로 ‘기업전담지원팀’을 구성해 기업별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다”며 “기존 대출이나 보증에 대한 상환 유예, 만기 연장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국세와 지방세 납기 연장·징수 유예 등 우선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체생산 지원 방안 등 업계 수요를 고려한 지원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개성공단 입주기업 근로자를 위해서도 고용유지지원금,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 등 다각적인 생계지원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등 경제단체장과 주형환 산업부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