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단독소집, 여권은 불참
野 “김건희 신고인 조사 안해”
與 “조사에 정치 압력 행사”
29일 오전 정무위 개최키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뉴시스)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여야가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과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여야는 이날 민주당 요청에 따라 이 대표 피습 사건과 고금리 장기화 등 민생 현안 논의를 위한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국민권익위원회 등 정부 측은 불참했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여야가 합의하지 않았던 이유로 국무회의 전체회의에 국무위원 등 관계자가 출석하지 않는 건 국회를 경시하는 처사”라며 “정무를 대표하는 위원장으로서 엄중히 경고한다”고 전했다.

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이 대표가) 목이 찔려 있는 상황에서 헬기를 이용했냐, 안 했냐를 가지고 특혜 시비라고 하면서 권익위에서 조사하겠다고 하는 건데, 그 권익위가 김건희 여사 명품백과 관련된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신고된 사건에 대해서는 신고인 조사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이걸 형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나”라며 “사지에서 살아온 사람한테 어떻게 해서 헬기 탔냐는 부분을 특혜로 조사하겠단 권익위가, 대통령 부인의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신고가 된 지가 한 달이 넘었어도 신고인 조사조차도 안 하고 있는데 누가 형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황운하 의원도 “국무총리실 산하 대테러센터에 있는 대테러종합상황실 명의로 발송된 문자들을 보면 (열상) 1.5㎝라고 했던 일부 보고가 1㎝로 축소가 됐다. 의도가 있지 않으면 축소되기가 어렵다”며 “국정원이 사실상 대테러센터를 통해서 이 사안의 축소, 은폐 기획자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대통령 부인이 백주대낮에 명품백 수수했다는 것을 국민들이 (보고) 공분하고 있을 것 아닌가. 그런데도 권익위원회는 이러한 국민적 관심 사건에 대해서 조사 착수도 안 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에 대해서는 국민적 관심사, 알 권리 얘기하면서 명품백 수수는 국민적 관심사가 아니고 알권리 대상이 아닌가. 정치적인 의도”라고 강조했다.

진보당 강성희 의원은 “이 대표의 사건 이후에도 이 사건에 대해서 왜곡하고 축소하고 은폐하려고 하는 정황들이 곳곳에서 드러났다는 것을 이미 온 국민이 알고 있다”며 “1월 18일날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벌어졌던 (본인에 대한 대통령실 진압) 테러 사건에 대해서도 똑같이 왜곡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당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이미 (권익위) 조사가 시작된 것을 불러서 한다면 조사를 방해하거나 조사에 정치적인 압력을 넣기 위한 것이 아니냐. 그래서 제가 반대를 한 것”이라며 “조사가 끝난 다음에 하자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대병원에 헬기를 사용한 이송, 부산 지역주민들에게 큰 실망이었다”며 “왜 이렇게 세금을 쓰면서 공무원이 동원돼서 서울대병원을 가야 하냐는 특혜를 조사하겠단 것”이라고 했다.

김건희 여사 논란에 대해서도 “(권익위에서) 조사한다고 관련 보도를 받았다”며 “뇌물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대통령께 전달되는 선물들은 전부 임기가 끝나면 대통령기록관으로 다 넘어간다. (그렇게 따지면) 전직 대통령들도 전부 뇌물수수 연계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도 “여야 협의 없는 일방적인 개의를 한 의안과 목적이 이 대표를 위한, 이 대표에 의한 정치테러 사건에 대한 건가”라며 “헌정사에도 오점이고 옳지 않다”고 밝혔다.

정무위는 민생현안 및 김 여사 의혹,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긴급 현안 질의 관련 국무조정실장·금융위원장·금융감독원장·국민권익위원장·대테러센터장 등 정부 인사 5명에 대한 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오는 29일 오전 정무위를 다시 개의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