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
강도 높은 차단 방역 주문

1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두 번째 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장수군 거점소독시설에서 최훈식 장수군수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4.01.01.
1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두 번째 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장수군 거점소독시설에서 최훈식 장수군수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4.01.01.

[천지일보 장수=김동현 기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일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와 함께 장수군 소재 거점소독시설과 전북동물위생시험소 방역 대책 상황실을 방문했다.

이번 점검은 도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후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 현장을 직접 살피며 강도 높은 차단 방역을 주문하고 연휴에도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추진됐다.

먼저 거점 소독시설을 점검한 송 장관은 “가축전염병의 전파가 주로 사람과 차량을 통해 축사 내로 전파되므로 거점소독시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방문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빈틈없이 꼼꼼한 소독을 당부했다.

이후 전북동물위생시험소 방역 대책 상황실로 이동한 송 장관은 “감염 농장의 조기 발견과 초동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시험소에서의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송 장관은 “1월 내내 폭설과 한파가 예상되는 만큼 농장 소독이 쉽지 않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한파 기간에 농장 내 사람·차량 출입을 최대한 통제하고 소독장비는 동파되지 않게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오랫동안 럼피스킨·AI 방역 활동으로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는 만큼 추운 겨울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김종훈 부지사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성이 높은 엄중한 시기인 점을 고려해 시·군 지자체장의 책임 아래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달라”며 “강화된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적용되도록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도내 주요 도로에 거점소독시설 29개소를 설치·운영하고, 철새도래지와 가금농가 주변 소독을 위해 소독차량을 80대에서 110대까지 확대하는 등 조류인플루엔자 재발 방지 및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동절기 국내 가금농장 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총 25건이며 이 중 전라북도는 18건(김제 10, 익산 5, 부안 2, 완주 1)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