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응, 한국형 3축 구축 등 강조
“적에게 공포, 국민에게 믿음 줘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명수 합동참모본부의장 후보자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1.1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명수 합동참모본부의장 후보자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1.15.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김명수 신임 합동참모의장이 25일 “대북 군사 주도권을 강화해 적 도발 시 즉각, 강력히, 끝까지 응징할 것”이라고 취임 각오를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용산 합참 연병장에서 열린 제44대 합참의장 취임식에서 “우리 군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호랑이 같은 힘과 위엄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적에게는 공포를, 국민에게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군의 존재 목적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군의 존재 목적은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런 존재 목적을 달성하려면 적의 선의에 기댈 것이 아니라 우리의 힘을 믿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랑이 같은 힘과 위엄을 갖춘 군대를 만들기 위해 합참은 육·해·공군 및 해병대 모든 장병이 결과에 대한 책임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직 적만을 바라보며 전투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큰 운동장과 보호막이 돼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으로 ▲한국형 3축 체계 조기 구축 ▲연합·합동·통합방위 작전수행체계 발전 ▲첨단 군사 역량 확충 등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취임식 이후 첫 공식 업무로 합참 전투통제실을 찾아 대북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했다.

이날 김승겸 제43대 합참의장의 이임 및 전역식도 열렸다. 김승겸 전 의장은 이임사로 “우리는 대한민국을 지켜내기 위해 항상 준비해야 한다”며 “제 몸과 같던 군복을 벗고 후배들이, 전우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지켜보고 기도하며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