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쪽으로 쇄신 가닥 관측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분수정원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10.16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분수정원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10.1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민 소통과 현장 소통, 당정 소통을 더 강화하라”고 참모진에게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분수정원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현안을 보고받고 이렇게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지시와 관련해 “정책적 소통 강화의 의미로 보면 된다”며 “당이 현장에서 민심을 잘 전달받는 만큼 당정 소통을 강화하는 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당과 정부, 대통령실 간 관계를 더 건강하게 하겠다고 밝힌데 대한 화답인지 묻는 질문에는 “꼭 당과 연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실의 기본적 원칙을 이야기한 것이고 소통에 중점을 두겠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선거 결과에서 교훈을 찾아 차분하고 지혜롭게 변화를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대통령실 참모들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의 변화 당부가 소통을 중심으로 한 내부 쇄신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준석 전 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집단 묵언수행의 저주를 풀어달라며 결자해지를 촉구한 데 대해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같은날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은 집권 이후 지난 17개월 동안 있었던 오류를 인정해달라”면서 “대통령이 지금의 정책 기조와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고 내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