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날·추석 맞아 25사단 방문
“싸우고 이기는 비룡부대 든든”
“힘으로 안보 지킬 때 경제 성장”
군 장병과 대화·부모와 영상 통화도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을 찾아 철책을 시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을 찾아 철책을 시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나흘째인 1일 최전방 부대를 찾아 안보태세를 점검하고 “안보 생각만 하면 이런저런 고민으로 잠이 안올 때도 있었는데 여러분을 만나니 든든하다”며 장병들을 격려했다. 또 북한의 도발 시 철저하게 응징하겠다는 군의 보고에는 “1초도 기다리지 말고 응사하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제75주년 국군의 날이자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70주년인 이날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보병사단의 관할 전방 관측소(OP)인 상승전망대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노타이 차림에 검은색 선글라스를 쓰고 군부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추석 연휴에 군부대를 찾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취임 첫해 추석이었던 지난해 9월 10일에도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방공중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안보 최전선에서 이렇게 헌신하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경제와 산업을 일으키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자부심을 가지고 여러분의 소임에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부대에 도착한 직후 방명록에 ‘상승비룡 육군 25사단 자랑스럽고 든든합니다’라고 썼다.

윤 대통령은 최 소장으로부터 최초의 북한 땅굴 발굴 지역이라는 보고를 받고 망원경으로 북한군 초소를 직접 살펴봤다.

최 소장이 북한의 무인기 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하자 윤 대통령은 “1초도 기다리지 말고 응사하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한 소초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한 소초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 대통령은 상승전망대에 올라 경계임무 상황을 시찰한 후 장병들과 만나 “최전방에서 GOP 경계작전에 전념하고 있는 최성진 사단장 이하 장병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다”며 “항상 싸우고 이기는 상승비룡부대 장병 여러분들이 자랑스럽고 든든하다”고 격려했다.

이어 “군이 강력한 힘으로 국가안보를 지킬 때 국민들도 여러분을 신뢰하고 경제활동을 하고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안보와 경제는 하나”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직접 도보로 GOP 철책 순찰로를 순시하며 경계태세를 점검하고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윤 대통령은 철책을 걸으면서 “겨울에 눈이 내리면 안전상에 위험이 없겠나”라며 “아이젠과 같은 안전 장비들을 철저히 갖춰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상승전망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들을 향해 엄지를 치켜세우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상승전망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들을 향해 엄지를 치켜세우고 있다. (출처: 뉴시스)

순시를 마치고 윤 대통령은 장병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장병들의 박수를 받으며 소초에 들어선 윤 대통령은 “과거보다 복지나 후생 여건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그래도 일반 사회에 비해 여러분들이 적응하고 임무를 수행하기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며 “군 통수권자로서 여러분들이 전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제가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성세대가 책임 있게 여러분의 미래를 열어줘야 하고 여러분이 있기 때문에 이 나라가 지속가능하고 미래에 더 발전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건군 75주년 국군의날이자 연휴에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장병들이 있어 국민들이 마음 편히 연휴를 보내고 있다. 정말 감사하고 국군의날에 만나서 정말 기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소초 내 병영식당을 찾아 군 장병들과 송편·치킨·피자 등을 나누거나 셀카를 찍는 등 격의 없는 소통을 이어갔다. 미국 유학 중 영주권 취득을 미루고 동반 입대한 쌍둥이의 사연을 듣고, 이날 생일을 맞은 김별 중위의 부모님과 깜짝 영상통화를 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김별 중위 부모님에게 “이렇게 훌륭한 따님을 두셔서 든든하시겠다. 장병들이 다 훌륭하고 우애가 있으니 아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다”고 했고, 김 중위 부모는 감사하다 화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한 소초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 가족들과 영상통화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연천군 육군 제25사단 한 소초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장병 가족들과 영상통화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 대통령은 부대를 떠나기 전 생활관을 깜짝 방문해 침대, 이불 등 생활시설 상태를 살펴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9인이 함께 쓰는 생활관을 찾아 침대, 이불 등 생활시설을 살펴본 뒤 “이불 등은 충분하냐”고 물었고,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우리 정부에 들어와서 과거 군용담요를 기능성 침구로 모두 바꿨다”고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장병의 보수·보급·급식·주거·의료 모든 부분에 있어 전투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을 확실히 할 것”이라며 복무 여건 및 병영 환경 개선을 약속한 바 있다.

이날 군 방문에는 이 장관,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은혜 홍보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1차장, 김용현 경호처장,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 강명구 국정기획비서관, 이도운 대변인 등이 함께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