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기까지 78년… 너무 늦어서 죄송”
“불편했던 한일, 여러분 삶 힘들게 해”
“한일 관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당일인 29일 일본 원자폭탄 피해 재일동포들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원폭 피해 동포 85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재일동포 42명, 국내 거주자 43명 등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도 이 자리에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환영사에서 “정부가 여러분을 모시기까지 78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너무 늦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수만 명의 한국인들이 원폭 피해로 생명과 삶의 터전을 잃었다”며 “식민지 시절, 타향살이를 하며 입은 피해였기에 그 슬픔과 고통이 더욱 컸을 것”이라고 위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오래도록 불편했던 한일 관계가 여러분의 삶을 힘들게 했다는 것 역시 잘 알고 있다”며 “정부는 동포 여러분의 아픔을 다시는 외면하지 않겠다. 이번 방한이 그동안 여러분이 겪은 슬픔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정부는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인 일본과 협력하면서 역내, 그리고 세계 평화와 번영을 증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동포들의 아픔과 희생에 대한 위로는 이 자리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우리 동포를 잘 살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의 환영사를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의 환영사를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역대 대통령 최초로 히로시마 원폭 피해 동포들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당시 동포들에게 가까운 시일 내 초청하겠다고 했고 4개월 만에 약속을 지켰다.

동표 대표로 답사를 한 권준오 원폭피해자대책위원장은 “잘 안 되는 우리말로 인사하는 것을 양해 해주길 바란다”며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참배한 것을 언급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권 위원장은 “지난 5월 윤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서 위령비 참배가 늦어 송구하다’고 했다. 저는 그 말을 들으며 78년의 한과 고통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다”며 “저희와 저희 자손들도 이제 과거와 다른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원폭의 피해를 입은 한국인으로서 자신의 꿈은 “핵무기가 없는 세계”라며 “제게 핵무기는 악몽이고, 최근 그 악몽 같은 핵무기가 한반도에도다시 등장한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우리 정부의 능력을 믿고, 히로시마에 돌아가서도 우리 정부의 평화·비핵화 노력에 관심을 갖고 지지와 성원을 보내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