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서 한일 의원 합동총회…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 지지 특별결의 채택

인사하는 한일·일한 의원연맹 회장. (출처: 연합뉴스)
인사하는 한일·일한 의원연맹 회장. (출처: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15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한일 의원들은 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문제와 관련해 엄격한 관리 통제를 양국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한국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한일의원연맹(회장 정진석 의원)과 일본 여야 의원들의 모임인 일한의원연맹(회장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은 이날 도쿄 중의원(하원) 제1의원회관에서 열린 한일·일한 의원연맹 합동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양국 의원연맹은 "증대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한일 양국 의회 간 안보 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평화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며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인식도 재확인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관해서는 "후쿠시마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서는 역내 국가들의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엄격히 관리 통제할 것을 양국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고 기술했다.

오염수 문제는 애초 합동총회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이날 오전 양국 의원들이 논의하기로 합의하면서 의제에 들어갔다.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합동총회 후 기자회견에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엄격한 관리통제라는 문안에 합의했다"며 "통제의 의미에는 (오염수 방류) 정지와 중단의 의미도 포함돼 있어서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국 의원연맹은 2025년 개최되는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오사카 엑스포)의 성공과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서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결의를 채택했다.

양국 의원연맹은 양국 의원연맹 회장 명의의 결의문에서 "2025년 오사카 간사이 엑스포가 성공하고 올해 11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부산이 (2030년 엑스포) 개최지로 결정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를 비롯한 각 방면에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이 특별결의는 일본 측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지지의 뜻을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양국 의원연맹은 아울러 에너지 안전보장과 공급망 강화 등 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하고 유네스코 세계기억유산으로 등록된 '조선통신사'의 가치를 발굴하고 조선시대 전체에 걸친 유산 등록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태평양전쟁 때 일제에 동원됐다가 전범으로 처벌받은 조선인 'B·C급 전범'의 명예 회복 문제에 대해 조속한 일본 측의 입법 해결이 이뤄지도록 하는 한편 재일한국인 등 영주외국인에게 지방참정권을 부여하는 제도의 조기 실현도 협력하기로 했다.

제45차 합동총회는 2024년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