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대한민국민단 간담회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재일본대한민국민단 간담회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관계는 이제 정상화됐고 과거 한일관계가 가장 좋았던 시절로 가까워지고 있을 뿐 아니라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3국 정상이 만나서 관계를 더욱 돈독하고 튼튼하게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5일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재일본대한민국단(민단) 단원들과 만나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민단은 재일동포의 권익 보호와 법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는 대표적인 재일동포단체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민단이 반세기가 넘는 오랜 세월 동안 우리 경제가 발전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해줬다”며 “그동안 정부가 제대로 도와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송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일이 협력해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관계로 발전시켜갈 것”이라며 “이것이 동북아, 인도·태평양 지역, 글로벌 사회에서 평화를 지키고 공동으로 번영하는 지름길”이라고 언급했다.

여건이 민단 중앙본부 단장은 “일본 사회에서 여전히 조선인, 한국인에 대한 혐오 발언과 인종 차별 범죄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민단과는 반대되는 친북 성향을 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행사에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참석한 일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한 단원은 이에 대해 “동포사회에 대한 배신으로 대한민국 사회에 실망했다”고 토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