빽다방, 크림소다. (제공: 더본코리아)
빽다방, 크림소다. (제공: 더본코리아)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지난해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1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빽다방, 엑소와 콜라보한 ‘크림소다’ 한정 출시… 여름시즌 무더위 공략

빽다방과 정규 7집으로 돌아온 K-POP 대표 아이돌 그룹 엑소(EXO)와 역대급 협업이 성사돼 큰 화제다.

빽다방이 SM엔터테인먼트의 인기 아티스트 엑소와 협업해 시즌 한정 메뉴 ‘크림소다’를 출시한다.

빽다방은 정규 7집으로 돌아온 엑소의 컴백을 기념해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타이틀곡인 ‘Cream Soda(크림소다)’를 콘셉트로 한 신메뉴를 기획했다. 특별히 멤버의 모습이 담긴 전용 컵홀더까지 만들어 콜라보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콜라보 메뉴는 엑소만의 쿨섹시 바이브를 녹여낸 곡의 콘셉트를 그대로 살려 기분 좋은 달콤함과 청량감이 담긴 점이 눈길을 끈다. 청량한 블루 컬러의 소다맛 베이스에 탄산수가 더해진 시원한 에이드 위에 부드러운 아이스크림과 스프링클 토핑이 올라가 달콤하면서도 톡 쏘는 맛을 즐길 수 있다.

빽다방은 엑소와의 콜라보를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달 한 달간 크림소다 음료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한 주차별 MD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빽다방과 엑소의 콜라보 음료 메뉴는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빽다방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빽다방 관계자는 “브랜드를 사랑해주는 고객들과 엑소의 글로벌 팬들에게 특별한 추억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자 이번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며 “엑소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에서 등장했던 이번 신메뉴를 맛보고 엑소와 함께 즐겁고 시원한 여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콜라보 음료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오픈한 엑소 팝업스토어 ‘Exocial Club – Cream Soda’에서 선공개돼 이미 큰 인기를 검증한 바 있다. 특정 공간에서만 한정 판매되던 메뉴를 이날부터 전국 빽다방(일부 매장 제외)에서 만나볼 수 있게 돼 관심이 더욱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디카페인 커피 출시 포스터. (제공: 컴포즈커피)
디카페인 커피 출시 포스터. (제공: 컴포즈커피)

◆컴포즈커피, 카페인 걱정 없이 즐기는 디카페인 커피 출시

컴포즈커피가 최근 높아지는 디카페인 수요에 발맞춰 새로운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2년 디카페인 원두 수입량은 6933t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6% 증가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홈카페 및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려는 헬시플레저 문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컴포즈커피는 소비자들이 잠 걱정 없이 늦은 오후와 저녁시간에도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디카페인 커피를 내놨다. 새롭게 선보인 디카페인 커피는 콜롬비아 원두가 사용돼 묵직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으며 부드러운 향미, 고소한 견과류, 그리고 다크초콜릿의 쌉싸름한 텍스쳐를 자랑한다.

특히 화학제품이 사용된 일반적인 카페인 제거 방법이 아닌 사탕수수가 발효돼 천연용매제로 사용되는 슈가케인 디카페인 공법으로 카페인이 제거됐다. 슈가케인 디카페인 공법을 사용하면 최소 90% 이상 카페인이 제거되며 로스팅 시 잔여물이 없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최근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높아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고자 누구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슈가케인 디카페인 공법을 사용한 디카페인 커피를 선보이게 됐다”며 “컴포즈커피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컴포즈커피 디카페인 커피는 이날부터 일부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점차 전국적으로 판매 매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엔제리너스, 아메리치노×체코맥주 코젤 콜라보 신제품 2종. (제공: 롯데GRS)
엔제리너스, 아메리치노×체코맥주 코젤 콜라보 신제품 2종. (제공: 롯데GRS)

◆엔제리너스, 아메리치노×체코맥주 코젤 콜라보 신제품 2종 출시

엔제리너스가 대표 시그니처 음료인 ‘아메리치노’와 맥주 브랜드 코젤과의 콜라보를 진행하며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였다.

2015년 출시된 엔제리너스의 아메리치노는 부드러운 에스프레소 거품과 진한 커피 풍미를 조화시킨 아이스 전용 제품으로 출시 3개월 만에 100만잔 판매 돌파하는 등 고객들의 큰 인기를 얻은 제품이다.

엔제리너스는 흑맥주와 비슷한 비주얼의 아메리치노를 활용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맥주 브랜드 코젤과의 콜라보를 진행하며 풍미 가득한 아메리치노의 새로운 라인업을 출시했다.

오는 10월 31일까지 전국 엔제리너스 매장에서 구매 가능한 아메리치노 신제품은 코젤 다크 시나몬의 아메리치노 버전으로 알코올이 제외되고 오직 흑맥주의 향과 시나몬 슈거가 담긴 ‘아메리치노 코젤다크’와 최근 제로 열풍을 겨냥해 제로 칼로리와 디 카페인의 특징이 담긴 ‘아메리치노 코젤제로’ 총 2종이다.

또한 진한 초콜릿 케익에 흑맥주 향이 담긴 부드러운 크림이 올라가 캔맥주를 연상하게 하는 디저트 제품 ‘초콜릿 케이크’도 오는 14일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에 더해 엔제리너스는 코젤과의 콜라보를 기념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맥주 시음회, 미니게임, 맥주잔 커스텀 인그레이빙,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했다.

총 5회 진행되는 오프라인 행사는 각각 ▲4일 엔제리너스 건대역 ▲7~8일 엔제리너스 잠실롯데월드몰B1점 ▲10일 엔제리너스 롯데제과양평사옥점 ▲12일 엔제리너스 L7홍대점에서 만날 수 있으며 매장 방문하는 고객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롯데GRS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을 맞이해 인기 맥주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진행하고 고객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이번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향후에도 이색적이고 신선한 제품 출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EW아메리카노’ 프로모션. (제공: 이디야커피)
‘NEW아메리카노’ 프로모션. (제공: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8월 한 달간 ‘NEW아메리카노’ 프로모션 진행

이디야커피가 여름 성수기를 맞아 이달 한 달간 ‘NEW아메리카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더운 여름 이디야커피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됐으며 프로모션을 통해 대표메뉴인 NEW아메리카노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NEW아메리카노는 기존보다 더 큰 사이즈에 샷이 추가돼 더 크고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달 한 달간 이디야커피 모바일 멤버십 ‘이디야멤버스’에서는 NEW아메리카노 교환권을 비롯한 금액 할인권, 스탬프 등을 총 1만명에게 증정하는 룰렛 이벤트가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이날부터 이디야멤버스 내 퀴즈 이벤트를 통해 퀴즈를 맞힌 회원에게는 선착순으로 NEW아메리카노 할인권이 증정된다.

배달 주문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혜택도 준비됐다. 오는 20일까지 요기요를 통해 NEW아메리카노 4잔 세트 구매 시 4200원이 자동으로 할인되며 이후 23~31일 배달의민족에서 NEW아메리카노 3잔 구매 시 추가로 한 잔이 더 증정되는 3+1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단품 구매 고객에게는 500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이디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는 이달 매주 월요일마다 아침, 점심, 저녁 총 3회에 걸쳐 NEW아메리카노 모바일 상품권이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착순 판매되며 오는 9~15일 G마켓과 옥션을 통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NEW아메리카노 엑스트라 사이즈 모바일 상품권이 30% 할인된 가격으로 선착순 판매된다.

아울러 이디야커피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로 특허 등록한 ‘이디야 블렌드’를 알리기 위해 이디야 멤버스 앱 내 퀴즈 이벤트와 자체 생산 시설 ‘드림팩토리’의 원두 생산 과정 유튜브 광고 등 ‘커피 한 잔의 진심’이라는 타이틀로 커피에 대한 품질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더운 날씨로 카페를 찾는 고객이 늘어나는 8월을 맞아 고객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NEW아메리카노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한동안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정된 만큼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디야 NEW아메리카노를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핫 썸머 쿨 바캉스’ 사이즈 업 프로모션. (제공: 커피빈)
‘핫 썸머 쿨 바캉스’ 사이즈 업 프로모션. (제공: 커피빈)

◆커피빈 ‘핫 썸머 쿨 바캉스’ 사이즈 업 프로모션 진행

커피빈코리아(커피빈)가 무더운 여름을 맞아 ‘핫 썸머 쿨 바캉스’ 사이즈 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핫 썸머 쿨 바캉스 프로모션은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며 커피빈 매장에서 레귤러 사이즈의 바리스타 제조 음료 주문 시 라지 사이즈로 제공되는 혜택이다. 사이즈 업그레이드 혜택이 적용되는 음료는 헤이즐넛 아메리카노, 바닐라 빈 오트라떼 등 레귤러 사이즈와 라지 사이즈가 모두 있는 바리스타 제조 음료에 한해 제공된다.

이번 프로모션은 매장에서 직접 주문 시에만 적용되며 퍼플 오더 및 키오스크 등 비대면 주문 시 적용이 되지 않는다.

커피빈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폭염에 8월도 커피빈과 함께 시원하고 풍성한 여름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사이즈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CHEER UP KOREA! 만원의 행복 챌린지’ 이미지. (제공: 탐앤탐스)
‘CHEER UP KOREA! 만원의 행복 챌린지’ 이미지. (제공: 탐앤탐스)

◆탐앤탐스 ‘CHEER UP KOREA! 만원의 행복 챌린지’ 개최

탐앤탐스가 ‘CHEER UP KOREA! 만원의 행복 챌린지’로 대한민국 행복 응원에 나선다.

만원의 행복 챌린지는 ‘행복지수 UP! 힘내라 대한민국!’이라는 메시지가 담겨 탐앤탐스 매장에서 아메리카노 4잔 쿠폰을 1만원에 제공함으로써 가족, 친구, 연인, 동료와 함께 푸짐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탐앤탐스는 앞선 2021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향한 위로와 응원의 뜻을 담은 ‘만원의 행복’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2년 만에 재개되는 이번 만원의 행복 챌린지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고객 참여형 SNS 챌린지가 동시 진행돼 더 큰 즐거움을 나눈다. 만원의 행복 인스타그램 챌린지는 탐앤탐스가 제작한 릴스를 참고해 본인만의 색을 입힌 영상을 제작하고 필수 해시태그(#탐탐만원의행복, #탐앤탐스챌린지 등)와 함께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챌린지가 개시되는 첫 한 달 간은 매주 우수 참여자가 선정돼 소정의 선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예정이다. 고객들의 행복을 응원하고자 마련된 챌린지인 만큼 탐앤탐스 직원들도 만원의 행복 인스타그램 챌린지에 적극 동참할 것을 예고했다.

탐앤탐스 공식 블로그 및 유튜브에서도 만원의 행복 챌린지 연계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으며 공식 온라인몰 ‘탐앤탐스몰’에서는 특별 기획전으로 나눌수록 커지는 행복의 기쁨을 전달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매일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 잔이 우리에게 안겨주는 힘처럼 고객의 일상 가까이에서 늘 힘이 되고자 이번 만원의 행복 챌린지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탐앤탐스를 찾는 고객들에게 보답할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티드 협업 제품 ‘배라데이’ 프로모션. (제공: 배스킨라빈스)
노티드 협업 제품 ‘배라데이’ 프로모션. (제공: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 8월 노티드 협업 제품 ‘배라데이’ 프로모션 진행

SPC 배스킨라빈스가 매달 선보이는 ‘이달의 맛’을 가장 먼저, 가장 큰 혜택으로 제공하는 8월 ‘배라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일간 진행되는 배라데이는 이달의 맛 ‘아이스 노티드 우유 생크림’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우선 행사 기간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 앱)에서 8월 이달의 맛 싱글레귤러 사이즈 구매 시 싱글킹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쿠폰이 지급된다.

아이스 노티드 우유 생크림은 MZ세대가 줄 서서 먹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협업해 탄생된 플레이버로 우유 풍미가 가득한 노티드 도넛의 맛과 비주얼이 아이스크림으로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페이, 신한카드, 배달앱, 11번가 등 다양한 제휴사 가격 혜택도 제공된다. 먼저 1만 7000원 이상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6000원 혜택이 적용된다. 또 신한카드 마이샵(My Shop)에서는 1만 7000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000원의 청구 혜택 쿠폰이 발급된다.

이 외에도 배달의민족에서 1만 7000원 이상 배달 또는 픽업 주문 시 1000원, 요기요에서 1만 7000원 이상 배달 또는 픽업 주문 시 최대 4000원 가격 혜택이 제공된다.

11번가에서는 파인트와 이달의 케이크를 포함한 아이스크림 케이크 3종(노티드 스마일 크림 버니, 골라 먹는 27 큐브, 골라 먹는 와츄원)을 구매할 경우 최대 20%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협업한 8월 이달의 맛 아이스 노티드 우유 생크림을 가장 먼저, 가장 큰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배라데이를 준비했다”며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과 함께 시원하게 8월을 시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투고백(To go bag). (제공: 스타벅스)
투고백(To go bag).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투고백 주문 방식 바꾸니 판매량 4배↑

스타벅스 커피를 대용량 용기에 담아 파는 ‘투고백(To go bag)’ 판매량이 사이렌 오더 날개를 달고 훨훨 날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투고백을 사이렌 오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주문 시스템을 개선한 이후 약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이 2만 50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이렌 오더가 적용되지 않았던 전년 동기 대비 4배 많은 양으로 약 한 달간 800여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됐던 전월 동기 대비 65.8% 오른 수치다.

투고백은 매장에서 만든 톨사이즈 8잔 분량의 커피(아메리카노, 오늘의 커피)가 특수 개발된 용기에 담긴 것으로 원하는 만큼 따라 마실 수 있는 상품이다. 전용 용기에 담긴 만큼 휴대성도 좋아 야외 활동 시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투고백을 구매하려면 매장을 방문해야 했다. 스타벅스는 최근 대용량 음료 음용 트렌드와 고객의 지속적인 온라인 주문 도입 요청을 반영해 지난달 4일부터 투고백을 사이렌 오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주문 접근성을 대폭 확대했다.

시스템 개선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회사에서 이뤄지는 회의나 행사 의전 등 특정 목적에 활용되는 상품으로 오피스 인근 매장에서 인기일 뿐 아니라 사이렌 오더로 인지도를 높이자 대학가, 병원 등 일상생활에서도 이전보다 자주 활용되며 판매량이 크게 오른 것이다.

특히 투고백은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는 금요일과 토요일에 전월 대비 판매량이 크게 올랐다. 스타벅스가 투고백의 요일별 전월 대비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금요일과 토요일의 전월 대비 판매량 신장률은 약 75%로 동기간 전체 평균(65.8%)을 웃돌았다.

주말 가족, 지인과의 모임이나 캠핑, 서핑 등 야외활동 시에도 대용량 커피를 구매하는 트렌드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다수가 나눠 마시기에 용이한 투고백은 원하는 만큼만 따라 마실 수 있어 경제적일 뿐 아니라 휴대성도 좋아 판매량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며 “업무 및 모임에 활용도 높은 투고백이 주문 접근성을 높이면서 두 자릿수 판매량 신장률을 보이는 등 큰 고객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주문 확대 이후 개선된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과 추가 보완 사항 등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도입해 차별화된 고품질 커피 경험을 지원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