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6.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6.26.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7일 “일본이 분담금을 세 번째로 많이 내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검증에 국제사회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은 현재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위한 해저 터널 공사를 끝내고, 오는 28일 최종 점검을 남겨두고 있다. 사실상 결론이 정해진 IAEA 최종 보고서가 발표되면, 일본이 밸브를 열어 원전 오염수가 우리나라와 인근 나라 바다에 흘러들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반년 이상 보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내년 초까지 최소 6개월간 (오염수) 해양 투기를 보류하라고 요구해야 한다”며 “이 기간 동안 한일 정부가 상설 협의체를 구축해 포괄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설협의체 안에 한일 전문가 그룹을 설치하고 일본이 검토했던 방안을 공동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18개 태평양 도서국 전문가들도 참여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이라며 “또 안전 처리 방안이 확인됐을 때 해당 방안으로 인한 비용을 우리나라와 주변국이 지원하겠다고 제안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한일 양국이 자국민을 설득하는 작업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며 “일본 후쿠시마현 어민 주민 유통업자들이 대부분 반대하는 입장이고, 우리나라 국민도 85%가 반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로 합의한 보류 기간이 종료되면 즉각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 조치를 청구하고 그 결과를 한일 양국이 받아들여야 한다”며 “잠정 조치 재판은 한 달 정도 내에 신속한 판단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