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식품 판매 분석 결과
중소 식품기업, 대기업 눌러
“제품·서비스에 집중한 결과”
“공정한 온라인 매대의 힘”

그래프. (제공: 쿠팡)
그래프. (제공: 쿠팡)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말이 있다. 고래들의 싸움에 작고 약한 새우가 손해를 입는다는 말이다. 하지만 유통업계에서 고래 싸움에 작고 약한 새우가 대박을 터뜨리는 사건이 나와 주목된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품 시장에서 수십 년간 1위 자리를 지킨 CJ제일제당의 즉석밥 ‘햇반’이 쿠팡에서 자취를 감추자 동일 품목을 판매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즉석밥 등 식품 품목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부터 쿠팡과 납품단가와 마진율 등을 놓고 이른바 ‘햇반 전쟁’이라는 소모전 양상을 보였다.

가격 결정 주도권을 놓고 유통사와 제조사 간 갈등이 해를 넘겨버렸다. 급기야 쿠팡은 햇반과 비비고 만두, 김치 등을 포함한 CJ제일제당의 인기 상품 발주를 중단했다. 그러자 그동안 대기업 그늘에 가려져 있던 무수한 후발 중소·중견 식품업체들이 새롭게 급부상했다.

쿠팡은 올해 1~5월의 식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중견기업 즉석밥 제품이 최고 50배, 중소기업 제품은 최고 100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쿠팡은 “독과점 대기업이 빠지자 그동안 ‘성장의 사다리’에 오르지 못한 무수한 후발 중소·중견 식품업체들이 전례 없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며 경제학의 ‘관리가격 가설’을 들어 “통상 시장점유율이 높은 독과점 대기업들은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며 가격 인상을 단행한다”고 꼬집었다.

쿠팡이 내세운 중소기업 매출이 급성장한 대표 품목은 즉석밥이다. 즉석밥 부문에서 성장률 상위권은 모두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했다. 즉석밥 부문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업체는 중소기업 유피씨로 올해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만 407% 증가했다. 불과 1년 만에 100배 이상의 성장을 일군 셈이다.

이어 CPLB 곰곰 즉석밥과 자체 제조 즉석밥 ‘우리집 밥’을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 시아스가 7270% 성장률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중견기업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H기업의 프리미엄 즉석밥의 경우 지난해 동기대비 4760% 성장했으며, 다른 D사의 즉석밥은 140%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중견기업 O사는 쿠팡내 판매량이 독과점 대기업 식품사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즉석식품 카테고리에서도 중소, 중견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즉석국 부문에서는 충청북도 옥천군에 위치한 중소기업 ‘교동식품’의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60%가량 증가했다. 경쟁이 치열한 냉동만두 부문에서는 명동에서 중식당으로 시작한 중소기업 ‘취영루’가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했다.

이들 중소·중견 식품업체들은 “특정 브랜드 인지도에 집중하기보다 제품력과 상품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공정한 판매 생태계가 국내 유통기업에서는 처음으로 쿠팡에 조성됐다”고 입을 모았다.

중소 냉동만두 제조업체 ‘취영루’의 신정호 대표는 “치열한 국내 만두시장에서 대기업 틈에 우리 같은 중소기업이 살아남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며 “쿠팡은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오직 고객의 평가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승부의 장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중소 식품제조 업체 ‘시아스’의 최진철 대표는 쿠팡과 협업을 통해 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할 수 있었다고 성장 비결을 밝혔다. 그는 “쿠팡에 전에 없던 새로운 유통시장이 열리게 됐다. 제조업체로서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일자리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오프라인 매장은 매대 제한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상품이 한정적인 반면, 온라인은 제약 없는 열린 공간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판매 환경을 제공한다”며 “제품력을 갖춘 신생기업이나 영세기업들이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쿠팡은 앞으로도 중소, 중견기업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 함께 하고 싶은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고객에게 가장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기업”이라며 “대기업에 밀려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중소, 중견기업들이 공정한 판매 환경에서 고객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쿠팡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