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총격, 정신 충격 크다”
사살된 용의자 포함 9명 숨져

대피 중인 쇼핑객들(로이터=연합뉴스)
대피 중인 쇼핑객들. (로이터=연합뉴스)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텍사스주(州) 북동부 알렌의 한 쇼핑몰에서 총기를 난사해 5세 어린이를 포함, 15명의 사상자를 만든 총격범 신원이 확인됐다. 희생자들은 주말 가족끼리 레스토랑에 왔다가, 혹은 아울렛에 쇼핑하러 갔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현지시간) CNN 등 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전날 총기를 난사한 총격범은 33세의 마우리시오 가르시아로 확인됐다. 텍사스주 공공안전부는 이번 사고로 총 8명이 숨지고 7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총기를 난사한 총격범을 현장에서 사살했다. 총격범까지 포함하면 사망자는 총 9명이 된다. 당시 용의자는 검은색 방탄복과 여분의 탄창을 여러 개 장착한 채 돌격소총인 AR-15 계통 총기로 무장하고 있었다. 경찰은 사망한 용의자의 차량을 확보하고 폭발물 처리반을 투입, 차량 내부에서 총기 등 수개의 무기를 추가로 발견했다.

총격이 발생했던 당시 영상에는 혼비백산한 수백명의 쇼핑객들이 현장을 빠져나가는 모습이 담겨 있다. 또 쇼핑몰 밖에 천에 덮인 시신들은 당시 상황이 얼마나 갑작스러웠고 또 처참했을지를 보여준다.

실제 총격 당시 딸과 함께 쇼핑몰의 버거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고 있었다던 제프리 키튼은 “너무 갑자기 발생한 일”이라며 “정신적 충격이 너무 크다”고 호소했다. 그는 “그 누구도 쇼핑몰에서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며 “그 누구도 이러한 상황을 올지 몰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격이 벌어진 쇼핑몰 앞 주차장에서 간신히 차를 타고 빠져나왔다는 킴벌리 블레이키도 “총격이 계속해서 일어났다. 끊이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이후 딸과 함께 자차로 온힘을 다해 대피하다가, 당황한 나머지 차를 용의자 방향으로 몰아 반대 방향으로 다시 돌리면서 총알 두 발이 차에 맞았다고도 했다.

조너선 보이드 앨런 소방서장은 사고 직후 5세 아이 등 최소 9명이 지역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며, 그중 2명이 치료를 받다가 숨졌다고 밝혔다. 희생자의 누나인 브리아나 스미스는 “(동생이) 우리 가족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자랐다”며 “동생이지만 언제나 상냥하고 자상했다”고 슬퍼했다.

[앨런=AP/뉴시스] 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외곽 앨런의 한 대형 쇼핑몰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뒤 쇼핑몰을 나서는 사람들이 손을 들고 걸어 나오고 있다.
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외곽 앨런의 한 대형 쇼핑몰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뒤 쇼핑몰을 나서는 사람들이 손을 들고 걸어 나오고 있다. (AP/뉴시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숨진 용의자는 지난 2016년 4월부터 2020년 4월까지 텍사스에서 경비원으로 일할 수 있도록 승인받았다. 용의자의 프로필을 볼 때 그간 그가 적어도 3개의 보안 회사에서 근무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CNN은 전했다.

수사 당국은 이번 사건을 극단주의 우익단체 소행이라는 점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용의자가 오른쪽 가슴에 ‘우익특공대(Right Wing Death Squad·RWDS)’ 패치를 붙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국이 이번 사건을 백인 우월주의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혐오범죄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는 이유다.

이처럼 최근 총기 난사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미국에서 총기 권리와 규정에 대한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해 미국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건이 640여건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하루에도 두 건꼴로 총격 사건이 발생하는 셈이다. 상반기가 채 다 지나지 않은 올해만 해도 이번 사건을 포함해 총 199번의 총기 난사가 발생했다. 총격범을 제외하고 4명 이상의 사상자가 나오면 총기 난사로 분류된다.

지난해 텍사스 초등학교 총격 참사 등을 계기로 총기규제 법안에 최종 서명하기도 했던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내슈빌 초등학고 총격 사건에 “가슴이 아프다. 가족들에겐 최악의 악몽”이라고 밝히며 “의회가 총기 금지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총기 개혁’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총기규제 법안은 ▲18∼21세의 총기 구매 시 전과 조사 및 정신 건강 검토 ▲위험인물의 총기를 압류하는 적기법을 채택하는 주에 장려금 지급 ▲총기 밀매 처벌 강화 ▲대규모 총기 참사가 발생한 지역 내 학교의 안전 강화 등을 위한 130억 달러(약 17조원)의 예산 집행 등을 담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은 이러한 총기 규제에 반대하고 있다. 미국 수정헌법 2조에 근거해 총기 소지가 헌법적 권리라고 주장한다. 이처럼 참사가 벌어질 때마다 총기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끓지만, 찬성과 반대가 진영으로 나뉘는 바람에 실질적인 대책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

6일(현지시간) 텍사스 총기난사 현장서 경찰이 총격범을 진압한 뒤 달려나오는 소녀. (로이터=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텍사스 총기난사 현장서 경찰이 총격범을 진압한 뒤 달려나오는 소녀. (로이터=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