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가 금명간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두 최고 위원 징계가 임박함에 따라 당 안팎에서 징계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당내에선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한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의 중징계 결정이 나와야 한다” “최고위원직을 자진사퇴해야 한다” 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한다. 

김기현 대표는 취임 2개월도 채 안 돼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2명이 자칫하면 결원되는 비상사태를 맞을 수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는 여당이 산적한 민생 현안 해결은 커녕 당 내분으로 인해 지리멸렬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국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준다.  

태 최고위원은 “제주 4.3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 “김구 선생은 김일성 전략에 당한 것” 등 발언에 더해 이진복 대통령 정무수석 얘기가 등장하는 음성 녹취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태 최고위원 녹취록에 따르면 이 수석은 공천을 언급하며 한일관계에 대해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나온다. 파문이 확산되자 태 최고위원은 “과장된 표현”이라고 해명했지만 발언 내용이 사실일 경우 그간 당 안팎에서 우려한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으로도 볼 수 있는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김 최고위원은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 반대” “전광훈 목사 우파진영 천하통일” “4.3은 격 낮은 기념일” 등 논란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우파 통일발언은 전 목사 ‘손절’ 논란으로 퍼져 나갔다.

이에 전 목사는 “대통령 방미기간 중 ‘민노총 세력을 막아달라’는 대통령실 전화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이 주장 진위를 놓고 의혹이 점차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만약 이러한 주장이 맞다면 여당 뿐 아니라 대통령실 일부 인사들까지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은 일단 두 최고위원들의 논란을 개인적인 일로 치부하고 중징계를 부과하는 것으로 사태를 봉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공천 개입’ 발언 진위논란까지 번지자 국민의힘은 지난주 예정했던 정례 최고위원회를 돌연 취소하며 언론노출 리스크를 막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중징계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두 최고위원에 대해 개인에게만 책임을 물어 상황을 마무리 지으려 할 경우 같은 문제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이 집권 여당의 위상을 제대로 세우려면 두 최고위원의 ‘설화’가 나오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 이번 사태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넘어가면 앞으로 더 힘든 고비가 많아질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