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험도 15주째 ‘낮음’ 유지
4일 신종감염병 중장기계획 공청회
엠폭스 증가세에 “관리 가능 질환”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보건복지부) ⓒ천지일보DB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보건복지부)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유행에 대해 “3월 2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후 확진자 수가 줄곧 소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유행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려할 수준은 아니나, 마스크 착용, 손 씻기,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계속해서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주 코로나19 일평균 확진자 수는 약 1만 3000명으로, 전주 대비 3% 증가했다. 전국의 코로나19 주간 위험도는 15주 연속 ‘낮음’을 유지하고 있다. 중증병상 가동률도 41%로 여력이 충분한 상황이다.

정부는 새로운 팬데믹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계획에 대한 다양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4일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는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며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박 1총괄조정관은 최근 엠폭스 확자자가 지속해서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엠폭스는 감염경로가 피부접촉 등으로 제한적이고, 백신과 치료제가 확보돼 충분히 관리 가능한 질환”이라며 “국민께서는 감염 예방을 위해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시고, 모르는 사람과의 밀접접촉을 삼가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발진 등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문의하시기 바란다”며 “정부는 방역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추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