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옥미 기자] 성동구(구청장 고재득)가 서울시에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도 서울시 자치회관 운영 평가’에서 우수 구로 선정됐다.

성동구는 ‘2012년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평가’에서 자치회관 분야 종합만족도 1위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구로 선정된 데에 이어, ‘서울시 자치회관 운영 평가’에서도 4년 연속 우수 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얻게 됐다.

이번 평가는 시에서 위촉한 대학교수와 전문가, 시민단체 회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자치회관 운영 프로그램 ▲자치회관 시설 활용 등 5개 분야를 기준으로 실시한 서면평가와 자치회관 운영 현황을 확인하는 현장평가로 이루어졌다.

현장방문 평가에서는 마장동의 ‘전통과 문화가 깃든 마장동 정체성 찾기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오는 10월 23일 성북구 한성대학교에서 열리는 ‘자치회관 운영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발표된다.

이러한 결실은 평소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자치가 지방자치의 근간’임을 강조해온 기관장의 신념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의지가 이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성동구는 ‘주민주도의 주민자치 특성화사업 공모’를 통해 총 17개 사업에 사업비 2억 5천만 원을 지원하여,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동별 특색에 맞는 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재득 구청장은 “이번 우수구 선정은 올 한 해 주민자치와 자치회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주민들의 땀과 열정에 대한 결실”이라며, “그동안의 경험들을 토대로 더 많은 주민이 마을 일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진정한 주민자치가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0월 28일 구청 3층 대강당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과 주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3 주민자치 박람회’를 열고 지난 1년간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