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임재 동선 집중 질타
“李, 상황 파악 시간 위증해”
野, 尹 정부 책임 강조 공세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대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여야는 4일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위가 진행한 1차 청문회에서 경찰의 참사 당일 사전 준비 태세와 사후 보고 절차 등을 비판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당일 동선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타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등 현 정부의 책임을 강조하며 진실 공방에 돌입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이 전 서장이 용산서가 지원 요청을 받고 최초로 사건을 인지한 오후 10시 35분에 참사인지를 몰랐다고 하자 “지원 지시를 했는데 참사를 인지 못했다고 하니까 참 어이가 없다”며 “서울경찰청에 지원요청을 할 생각은 안해봤냐”고 지적했다.

이 전 서장은 “그때 당시에는 어떤 위급한 상황 자체를 제가 인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고 답했고, 전 의원은 “보고를 어떤 식으로 하길래 서장에게 보고가 안되는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며 “송병주 전 용산서 112 상황실장이 특별한 사항 없다고 보고했는데 이게 정상적인 보고라고 생각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이 전 서장에게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에서 그날 오후 11시 53분 서울시 소방청 상황실로부터 보고를 받은 다음에 연락을 했는데 전화를 안받았다고 한다. 왜 안받았냐”고 물었다. 

이 전 서장은 “오후 11시 20분경 행정관으로부터 전화가 왔는데 그때 계속 무전 지휘를 하느라 못받았다”며 “6분 후, 오후 11시 23분에 다시 콜백을 해서 제가 간단한 상황보고를 했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두 가지 의문점이 있다”며 “현장 상황을 보고받았음에도 도보 10분 거리를 차로 1시간 걸려서 타고 이동한 점, 서울청장에게 왜 오후 11시 35분이 지나서야 첫 보고가 이뤄졌는지 답변해달라”고 요청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가 별다른 결과 없이 정회되자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게 달려가 항의하고 있다.

이 전 서장은 “신고 상황을 보고받고 1시간 동안 나간 게 아니다”라며 “이태원 관련 상황보고 자체를 오후 11시경에 인지를 했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어떤 차량이 막히고 인파가 많다는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조 의원은 “오후 10시 32분에 송 실장과 통화를 마치고 나서 가용 경력을 전부 보내라는 무전지시를 했다. 이건 상황을 알고 있었다는 얘기”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 전 서장은 “당시 인구가 너무 밀집돼서 통화불량으로 통화가 잘 안됐다”며 “무전을 듣고 있다는 것을 알릴 겸 해서 방금 요청한 지점에 일단 형사와 교통 직원들을 보내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 전 서장은 이날 자신이 서울청에 경비기동대 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의혹에 대해 “흔적들은 많이 있다”며 “간담회 결과보고서나 핼러윈 축제 사고 경과보고서가 중간에 변경돼서 보고됐던 그런 내용들, 언론에서 인터뷰로 기동대 요청을 했다는 내용들 등 많은 흔적이 있는데 어느 순간 사라진 게 저도 이해가 안되고 답답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1월 1일 윤석열 대통령께서 신년인사회 때 이태원 참사 고인에 대한 명복과 정말 진정한 유가족에 대한 사과가 없었다는 것은 이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어떻게 가져가려고 하는지 가늠할 수 있었다”며 “특수본 수사가 마무리되고 있는 것 같은데 행정안전부 장관 한번 소환 안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참사는 국가가 없었다는 것인데 하급직만 구속시켜 수사한다는 부분에 대해 정말 통탄을 금치 못하겠다”며 “상부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와 책임이 없다는 것은 정말로 이태원 참사를 보며 문제제기를 안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특수본은 행안부 장관, 서울시장 등 책임있는 사람들을 빨리 수사해 응분의 처분할 것을 강력히 주문한다”라고 했다.

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김 청장을 향해 “지난 12월 28일자 경찰 인사에서도 유임됐다. 윤석열 정권이 사실상 면죄부를 준 것이나 다름없다고 보여지는 상황”이라며 “자리를 유지하며 증거인멸과 진실 은폐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유가족에게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최소한 양심이 있다면 서울청 정보라인의 구속 그리고 용산서 정보계장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면 자리보전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며 “복두규 대통령실 인사기획관과 고등학교 동문이 맞냐”고 물었다.

김 청장이 “맞다”고 답하자 천 의원은 “(복 기획관과) 거취와 관련해서 상의한 적 있냐. 참사 이후에 최근 연락을 취한 적이 있냐. 청장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지난번 이야기한 것을 제가 들은 바가 있는데 계속 자리에 있는 것은 이 장관의 결정이냐 아니면 대통령실의 결정이냐”고 추궁했다.

김 청장이 “저는 인사 대상이지 인사와 관련해서 제가 알 수 있는 지위에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천 의원은 “증인이 사실상 윤석열 정권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면서 이번 참사의 책임 회피 뿐 아니라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우상호 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