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 2022.11.21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을 21일부로 중단한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공지를 통해 “11월 21일부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직후 MBC 기자와 대통령실 참모간의 언쟁이 있었다. 윤 대통령이 MBC의 ‘사적 발언’ 보도와 관련해 ‘악의적 가짜뉴스’라고 발언한 데 대한 기자의 후속 질문을 놓고 대통령실 참모가 질문 태도를 지적하면서 설전이 벌어졌던 것이다.

대통령실은 주말 동안 자체 회의를 거쳐 현 상태로는 도어스테핑을 계속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윤 대통령도 이날 오전 9시 1분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에 도착했지만, 바로 집무실로 향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도어스테핑 공간과 출입기자 공간을 나무칸막이를 세워 차단했다. 대통령실은 “(도어스테핑은) 중요한 국정 운영 자리에 기자가 국민을 대신해 있는 것이다. 이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또 품위 손상 등의 이유로 해당 기자 징계 절차를 위한 운영위원회 소집을 출입기자 간사단에 요구했지만, 간사단은 현행 규정을 이유로 거부했다. 해당 기자가 품위를 손상했는지 여부 등은 간사단이 판단할 영역이 아니며 징계 근거가 되는 규정에는 도어스테핑이 포함되지 않아 개정 작업 중인 점을 고려했다. 간사단은 “특정 언론과 대통령실 대결 구도가 이어지면서 이번 사안과 무관한 다수 언론이 취재를 제한 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