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 해외서 걸려오는 관공서 전화 자동차단

[천지일보=김민지 기자] ‘검찰청이다’ ‘경찰이다’ ‘아들·딸 납치했다’ 등과 같은 전화 멘트로 금융사기를 친 대규모 보이스피싱 조직이 중국에서 검거됐다. 한국인 51명도 포함됐다.

중국 공안당국은 15일(현지시각) 랴오닝·산둥·지린성 등 현지 5개 주에서 한국인 51명이 포함된 보이스피싱 조직원 235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조직원은 한국에 1200차례 이상의 사기전화를 걸어 1억 위안(한화 약 182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들은 한국인이나 한국말을 하는 중국인을 고용해 한국에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대검찰청을 사칭, 피해자의 계좌가 돈세탁에 연루됐다고 속여 계좌정보를 빼내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난 2월 말부터 신고를 접수해오던 공안당국이 3달여 간의 추적 끝에 이들을 검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 본토에서 전화금융사기 수사가 강화됨에 따라 사기조직들이 대만, 태국 등지로 거점을 옮기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정부도 이체한도 제한과 국제전화 발신표시제 조치를 취하는 한편 보다 근원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검찰·경찰·우체국 등 우리나라의 모든 공공기관의 전화번호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해외에서 이와 같은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면 발신 조작으로 간주해 자동 차단하기로 했다.

또 해외에서 걸려오는 모든 전화번호는 맨 앞자리에 ‘00’으로 시작하는 식별번호를 붙여 일반인이 손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가족이나 지인의 휴대전화번호인 것처럼 발신번호를 위조했더라도 ‘010’ 앞에 ‘00’으로 시작하는 식별번호가 있어 보이스피싱임을 알 수 있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달부터 이 같은 방안을 단계적으로 시행해나갈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