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6일 파업 예정

image
은행권.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다음달 16일 파업에 들어가기로 하면서 금융소비자 편의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산업은행·금융공기업 근로자 등 10만여명이 소속된 금융노조는 전날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93.4%의 찬성표를 얻으며 가결됐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금융노조에 소속된 직원들은 다음달 16일 전면 파업(총파업)에 돌입, 업무를 중단한다. 전면 파업이 실행될 경우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이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임금 6.1% 인상, 주 36시간 근무, 영업점 폐쇄 금지 등을 요구했다. 금융사들이 잇따라 최대 실적을 내는 반면 금융사 직원들의 임금 인상 폭은 1~2%대에 그친 만큼 올해만큼은 물가상승률 등을 임금인상에 반영해달라는 주장이다. 

또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10만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영업시간을 코로나19 이전인 오전 9시~오후 4시로 정상화하는 안은 추후에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사측(금융산업협의회)는 임금 인상률로 1.4%를 제시하고, 근무시간 단축과 영업점 유지 등에도 난색을 표했다. 금융 노사는 임단협 결렬 이후 중앙노동위원회 쟁의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에 실패해 결국 지난달 26일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았다.

노조가 예고한 파업 시점까지 한 달이 남은 가운데 노사가 완만히 합의에 성공할 지 주목된다. 만일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영업점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소비자 편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