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2022년 5월 기자회견 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가운데)과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오른쪽),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왼쪽).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안채린 기자] 미국 상원이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가입 비준안을 승인했다. ‘OPEC 플러스(OPEC+)’는 되레 증산 속도를 크게 줄였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석유‧가스 회사의 추가 이익에 대한 세금 걷어 취약층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북측 중부 도시에 포격을 가했다. 이란 핵합의(JCPOA, 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한 오스트리아 빈 회담이 5개월 만에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천지일보는 4일 국제 주요뉴스를 모아봤다.

◆미국 상원,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 승인

미국 상원이 3일(현지시간)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가입 비준안을 승인했다고 이날 더힐 등이 보도했다. 미 상원은 이날 찬성 95표, 반대 1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비준안을 통과시켰다. 

나토 30개국은 지난달 5일 스웨덴과 핀란드 가입 승인 절차 개시에 관한 의정서(프로토콜)에 서명, 각 회원국 의회 비준 절차를 개시했다. 다만 나토 집단안보체제 핵심인 동맹국이 침공받았을 때 공동 방어하도록 하는 나토 헌장 5조가 적용되려면 모든 회원국 의회의 비준을 받아야 한다. 

이날 이탈리아 의회도 비준을 승인했으며, 현재까지 30개 나토 회원국 중 23개국이 비준을 완료했다. 남은 국가는 그리스, 헝가리,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스페인, 튀르키예(터키) 등 7개국이다.

◆바이든 빈손 중동 외교 현실로

고공행진 하는 국제유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기까지 했지만 ‘OPEC 플러스(OPEC+)’는 되레 증산 속도를 크게 줄였다고 4일 연합뉴스 테헤란 특파원이 보도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는 3일(현지시간) 정례 회의 후 낸 성명에서 9월 원유 증산량을 하루 10만 배럴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7‧8월 증산량(하루 64만 8천 배럴)의 15%에 불과한 양이다.

◆유엔 사무총장 “석유‧가스 회사 세금 걷어 취약층 도와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글로벌위기대응그룹(GCRG) 보고서 발간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석유·가스 회사들이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공동체들의 등 뒤에서 이번 에너지 위기로부터 기록적인 이익을 챙기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라면서 “모든 나라 정부에 이러한 초과 이익에 대해 세금을 매겨 그 재원을 어려운 시기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고 A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격전지 ‘헤르손’ 중부 도시에 포격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인 우크린프름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3일(현지시간) 남부 헤르손주(州) 북측 중부 드네프로페트롭스크주의 제네돌로우스크 마을에 포격을 가했다고 해당 지역 군정청장이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러시아군은 이날 오후 두 차례에 걸쳐 다연장로켓(MLRS) 우라간(BM-27)을 활용해 젤레노돌스크의 벨리카 코스트롬카 마을 주택가를 타격했다. 해당 공격으로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했다. 

◆이란 핵합의 복원 위해 이란‧P5+1 대표단 빈으로

이란 핵합의(JCPOA, 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한 오스트리아 빈 회담이 5개월 만에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3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란, 미국,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주요국 대표단은 회담 재개를 위해 이날 빈으로 이동한다. 이란과 P5+1 국가(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독일)들은 지난해 4월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핵 합의 복원 협상을 해왔지만 교착상태였다.

◆대만, 전쟁 우려에 방공호 준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면서 대만이 방공호를 준비하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바이든, 낙태권 보호 위해 행정명령 추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진행한 임신중절 및 의료서비스 관련 기관 간 태스크포스(TF) 화상 회의에서 보건복지부가 여성의 임신중절 서비스 접근성을 증진할 추가 조치를 고려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임신중절 의료 서비스 접근성 보호를 골자로 한다.

이번 행정명령은 지난 6월 미국 대법원이 자국 여성의 헌법상 낙태권을 인정한 ‘로 대 웨이드’ 판례를 뒤집은 이후 두 번째로, 첫 행정명령은 지난 7월 이뤄졌다. 

◆“미국, 자가격리·거리두기 완화 예정” CNN

3일(현지시간) CNN 보도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이르면 이번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격리를 완화하고 2m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밀접접촉자는 5일간 자가격리하고 있는데, 이를 해제하는 대신 접촉 후 최소 5일간 마스크를 쓰고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더 이상 보호조치로 권고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페루 총리 사임… 정치 혼란 가중 우려

3일(현지시간) AP 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페루의 아니발 토레스 총리가 사퇴를 발표했다. 페루는 현재 페드로 카스티요 대통령이 여러 건의 부패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카르티요 정부 출범 이래 법무부 장관을 맡았다가 2월부터 총리직에 오른 토레스 총리는 트위터에 공개한 사직서에서 “개인적인 사유로 총리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물가 폭등’ 아르헨티나, 한달만에 두 번째 경제장관 취임

3일(현지시간) 세르히오 마사 신임 아르헨티나 경제장관이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통령궁 내 독립 200주년 박물관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업무를 시작했다.

아르헨티나 권력 순위 3위인 하원의장직을 사임하고 경제수장을 맡은 마사 장관은 기존의 경제부, 생산개발부, 농림축산수산부가 통합된 '슈퍼경제부'를 이끌게 된다.

직전의 실비나 바타키스 경제장관은 취임한 지 불과 24일 만에 자리에서 내려왔다. 

◆미국 켄터키 홍수로 최소 37명 사망

켄터키주 동부지역에 내린 집중호우로 홍수가 발생해 어린이 4명을 포함해 최소 37명이 숨졌다고 엔디 베시어 주지사가 밝혔다고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