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 전경. (제공) ⓒ천지일보 2022.6.16
시흥시청 전경. (제공) ⓒ천지일보 2022.6.16

[천지일보 시흥=김정자 기자] 경기 시흥시가 시흥교육사업의 질을 한층 높이고자 교육주체인 학생, 학교교사, 학부모, 마을교사를 대상으로 사업 평가 설문을 진행한다.

사업 평가 설문이 이뤄질 교육과정에는 ▲동네언니 동네교육과정 ▲예술체육 융합 프로젝트 ▲학년별 마을교육과정 등의 학교 교육경비 보조금 대상 사업 16개와 서울대 협력 사업 등 학교에 강사를 지원해주는 사업 17개, 시청 각 부서 교육사업 등이 해당된다.

또한 혁신교육지구 사업 외에도 ▲시흥 다가치 평화학교 ▲학교 오케스트라 ▲찾아가는 PAPS 지원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찾아가는 건강 식생활 교육 등도 포함된다.

평가를 위한 설문 문항은 학교교사, 마을교사, 시흥시청, 시흥교육지원청 협업 담당자로 구성된 시흥혁신교육포럼 혁신교육지구분과(평가연구회)에서 자체적으로 평가지표를 만들고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구성됐다.

평가 항목은 ▲타인과의 소통·공감 능력,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도,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등의 향상도 ▲교부된 예산 규모의 적정성 ▲사업 참여자 만족도와 효과성 등으로 이뤄졌다.

평가 결과는 2023년도 교육사업 전반에 반영돼 교육사업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마을과 학교 교육주체들이 직접 각 사업에 대한 평가지표를 구성하고 이를 정책 설계에 반영하는 과정은 어느 지역에서도 시도해보지 않은 일이다. 민주적이고 청렴한 시흥의 교육자치 기반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설문조사 응답은 사업 종료 후 1주 이내에 진행되며,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경비 사업 설문조사 링크, 강사 지원 사업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