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MMICA 이건희 컬렉션: 한국미술명작’ 언론공개회에서 참석자들이 이상범의 ‘무릉도원’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MMICA 이건희 컬렉션: 한국미술명작’ 언론공개회에서 참석자들이 이상범의 ‘무릉도원’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두 차례 연장 전

미술 통한 국민 위로, 치유 기회 제공
‘이건희 특별전 2부’ 8월 재개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국립현대미술관이 서울관에서 주최한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전시가 6일 성황리에 종료됐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은 지난해 7월 21일 개막한 이래 올해 6월 6일까지 약 25만명(24만 8704명)이 관람했다.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 속에 안전 관람을 유지하고자 시간당 30명이라는 엄격한 입장제한을 통해 첫 공개됐음에도 미술을 통한 위로와 치유의 시간이었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미술관을 방문이 어려운 관객들을 위해 제작 공개한 학예연구사 전시투어 동영상은 지난해 9월 유투브 계정을 통해 공개된 이래 조회 수 30만회(30만 6351회)를 넘었다. 전시도록은 1만 6151부가 판매됐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은 기증문화 활성화와 미술시장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증폭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고 이건희 회장 유족의 대량 기증 전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작품 수는 연평균 62.4점(2016~2020년 평균)이었으나 이건희컬렉션 1488점이 기증된 2021년 4월 이후 그해 연말까지 553점이 기증돼 9배 이상 늘었다. 올해는 5월 현재 200여 점의 기증이 추진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MMCA 이건희컬렉션 2부: 이중섭 특별전(가제)’을 올해 8월 중순에 서울관에서, 해외 명작들을 중심으로 한 전시를 9월 중순에 과천관에서 개최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국민 여러분의 깊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이건희컬렉션 기증의 의미를 살리고 보다 많은 분들이 한국미술명작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