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 ⓒ천지일보 2022.5.26 (외교부 제공)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 ⓒ천지일보 2022.5.26 (외교부 제공)

“안보 포함, 3국간 협력 지속 강화”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미일 외교차관이 26일 통화하고 전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응 방향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조현동 제1차관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3자 통화를 했다.

한미일 외교차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한반도와 국제 평화,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또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일치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의 조치 등 향후 대응조치 관련 3국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 외교차관은 최근 심각한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우려도 공유했다. 특히 한미는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용의가 있음을 재확인했다.

최근 미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방한이 한반도 문제는 물론, 주요 역내 와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안보 협력을 포함한 3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외교부는 “3국 외교차관은 조속한 시일 내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최초의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를 서울에서 개최해 주요 공동 관심사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