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하나금융)
(제공: 하나금융)

만 50~64세 대상 설문조사

정기적 수익·원금보장 선호

모바일도 오프라인도 중요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금융시장에서 경제력을 갖춘 은퇴 전후의 ‘뉴시니어’ 10명 중 8명은 뱅킹 앱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금융상품 선택에 높은 수익성보다 정기적 수익 발생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모바일 채널을 통한 금융거래를 활발히 하면서도 여전히 영업점을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뉴시니어가 원하는 금융’ 보고서를 19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뉴시니어의 금융거래 현황 및 기대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과 하나은행 고객의 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소가 금융자산 1억원 이상을 보유한 만 50∼64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이 최근 6개월간 거래한 금융 채널은 ‘뱅킹앱·MTS’가 83.3%로 가장 많았다. 인터넷뱅킹·HTS(75.8%), ATM(자동화기기) 72%는 그 뒤를 이었다. 영업점을 이용했다고 답한 비율은 49.3%에 그쳤다.

영업점보다 모바일 채널을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2배 가까이 많았던 것이다. 다만 영업점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도 78%에 달했다.

이들 10명 중 6명은 모바일에 기반한 핀테크, 빅테크의 금융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적이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토스, 카카오뱅크, 카카오, 네이버 페이 등 핀테크와 빅테크 위주의 신규 거래를 경험하는 등 새로운 금융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반응한 셈이다.

이들은 금융상품 선택 시 높은 수익성보다는 정기 수익 발생을 우선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원금 보장(55.7%)’ 및 ‘정기적 수익 발생(55.3%)’을 고려한다는 응답은 ‘높은 수익성(39.7%)’을 고려한다는 응답보다 1.4배 더 많았다. 은퇴 전후의 재정적 변화가 예상되는 시기인 만큼 현금화 인출 용이성(34.5%)도 중요하게 고려했다. 이들이 기대하는 금융상품의 수익률은 ‘5~6%’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 같은 결과를 반영하듯 파킹통장과 간접투자상품, 외화상품 등을 현재 보유율 대비 향후 가입의향이 높은 상품으로 꼽았다. 특히 이들은 간접투자상품 중 ‘월 지급식 펀드’와 ‘주가지수연계펀드’ ‘ETF(상장지수펀드)’에 관심이 높았다.

뉴시니어는 부족하지 않은 경제력을 갖추었음에도 가구 내 주 경제활동자의 퇴직 연령을 63세로 예상했고 이후 5년 정도 추가 근로를 거쳐 최종적으로 68세에 은퇴할 것으로 계획했다.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으로 응답자의 39%가 선택했다. 이어 자녀(18.1%), 재테크·투자(10.3%) 순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