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 대구 수성구을 등 7곳

대다수 지역 유권자는 총 7장의 투표용지 받아

광역단체장·교육감 등 선거 등 한꺼번에 실시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오늘(12일)부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재보궐 선거 지역에 사는 유권자들은 1인당 최대 8표를 행사할 수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기본 7장에 1장의 투표용지를 더 받게 된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은 대구 수성구을, 인천 계양구을, 경기 성남시분당구갑, 강원 원주시갑, 충남 보령시서천군, 경남 창원시의창구, 제주 제주시을 등 7곳이다. 이 밖에 대다수 지역 유권자는 총 7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광역단체장(시·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자치구·시·군의 장), 지역구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 선거가 한꺼번에 실시되기 때문이다.

단 제주도는 5장(도지사, 교육감, 비례대표 도의원, 지역구 도의원, 교육의원), 세종특별자치시는 4장(시장, 지역구 시의원, 비례대표 시의원, 교육감)의 투표용지를 제공한다.

6월 1일 당일에 투표하는 유권자들은 두 차례에 걸쳐 투표용지를 받는다.

우선 교육감, 시·도지사, 구청장·시장·군수 등 3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이를 넣는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 유권자는 이때 투표용지를 1장 더 받아 총 4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이어 유권자들은 지역구 시·도 선거, 지역구 구·시·군 선거, 비례대표 시·도의원 선거, 비례대표 구·시·군의원 선거 등 4장의 투표용지를 추가로 받는다.

단, 세종 주민은 4장을 한 번에, 제주 주민은 5장을 두 차례에 걸쳐 나눠서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 선거일 이전에 사전투표를 하는 유권자들은 보궐선거 지역 기준 8장, 보궐선거가 아닌 지역 기준 7장의 투표용지를 한 번에 받는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후보자 등록 접수를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후보자 등록 접수를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교육감 선거 투표용지에는 정당명이나 기호가 쓰여있지 않기 때문에 투표용지를 받고 자신이 찍으려는 후보자의 이름을 확인해야 한다. 이번 선거부터 전국 11개 국회의원 지역구 내 지역구 기초의원 선거구에서 시범 실시되는 중대선거구제에도 주의해야 한다.

중선거구제를 채택하는 지역구 기초의원 선거에서 정당은 선거구별로 2∼4명 선출 인원 내에서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기호 1번 정당의 추천 후보자가 ‘1-가’ ‘1-나’로 표시되더라도 유권자는 반드시 한 명의 후보자에만 투표해야 한다. 투표 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다.

투표 마감 시간 전까지만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투표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