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30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30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마스크, 감염병 최종 방어선”

재유행 가능성 등 대책 강조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0일 “정부의 실외 마스크 프리 선언은 보다 신중해야 한다”고 우려의 입장을 표했다.

인수위 신용현 대변인은 이날 통의동 기자실에서 브리핑열고 부친상 중인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메시지를 전하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감소세로 정부가 대부분의 사회적 방역 수칙을 해제해가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실외 마스크 프리 선언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착용은 모든 감염병 예방 관리의 기본 수칙이자 최종 방어선”이라며 “국민이 잘 지키고 있는 마스크 착용에 대해 정부가 섣불리 방역 해제하지 않도록 당부한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여전히 하루 10만 명의 확진자와 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고,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면역 수준은 줄어들고 있다”며 “국내외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이번 가을·겨울철 재유행을 경고하고, 오미크론 이후 신종 변이 위협도 여전히 남아 있어 아직 완전한 극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발표한 포스트오미크론 대응 계획도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4주간 이행기를 거쳐 5월 말 격리 의무를 완전히 해제한다고 일정을 정하는 건 상당히 성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격리 의무를 해제하기 위해선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고위험 시설 보호 방법 ▲지역에서 혼자 사는 고위험군 취약계층 어르신들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 보장 방법 ▲재유행이나 새 변이에 따른 의료 체제 재동원 등에 깊은 검토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신 대변인은 “차기 정부는 충분한 검토를 거쳐 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격리의무를 해제할 것”이라며 “우리가 나아갈 일상 회복은 코로나가 없던 시절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코로나와 공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