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업화 챌린지 선정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업화 챌린지 선정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한상의 ‘국가발전 아이디어’ 사업화 본격 시동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한상공회의소 주도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사업화가 시작된다. 대한상의는 23일 국가발전 아이디어 사업화 론칭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아이디어 사업화 담당 사업자로 선정된 벤처 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자리다.

간담회에서 최태원 회장은 “아이디어가 좋아도 사업화 할 사람이 없으면 아이디어가 빛을 못 본다”면서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가 중요하고, 사업화가 성공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 “‘국가발전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의 경제혁신과 사회발전을 위한 솔루션을 국민 전체의 집단지성을 통해 찾는다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서 출발했다”며 “예전에는 정부 주도의 낙수효과를 기대했었는데 이제는 꼭 그렇지 않고 ‘시장에 뭔가 빈틈이 있다’ ‘본인한테 편익 있을 것 같다’는 민간의 아이디어를 찾아보자는 취지로 아이디어리그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런 아이디어를 사업화 시킬 여러분들이 중요하다”며 “다행히 많은 분들께서 취지에 공감해 주셔서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출해 주셨고, 이제는 국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사업화’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발전 프로젝트는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사업 아이디어를 찾아 사업화를 지원하는 대한상의 주도의 창업 공모전이다. 사업화 추진 기업 선정은 아이디어의 CEO를 찾는 ‘사업화 챌린지’ 공모를 통해 이뤄졌다. 대한상의는 약 한달 간 신청서를 접수한 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관계자 등 심사위원들의 서류심사와 PT면접을 거쳐 추진 기업을 선정했다.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과 게임의 융합(코리아게임)은 ‘넥스트스토리’, 환자-병원간 야간·주말진료 매칭 플랫폼(우리동네 병원)은 ‘비플러스랩’, 영상통화를 통한 치매 진단·예방(사소한 통화)은 ‘실비아헬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중소기업 매출채권 결제(외상값 하이패스)는 ‘신한은행’이 추진하게 됐다.

대한상의는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사업 런칭까지 지속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새로운 아이디어는 규제에 막혀 좌절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상의가 운영 중인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19만개 회원사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인, 엑셀러레이터 등 사업전문가들과의 매칭에도 나선다. 모든 사업화 과정은 다큐멘터리로 제작해 방송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