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에 있는 신한울 1·2호기. (제공: 한국수력원자력)
경북 울진에 있는 신한울 1·2호기. (제공: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한울원전본부·가스공사 삼척 LNG 기지 방문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실태 비상대응체계 현장 점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전본부를 방문해 “운영 중인 원전(24기)은 충분히 활용하고, 건설 중인 원전은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하면서 속도감 있게 완공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장관은 이날 경북 울진군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전본부와 강원도 삼척시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삼척 LNG(액화천연가스)기지를 방문해 경북·강원 산불관련 주요 에너지시설의 안전관리 실태 및 비상대응체계를 점검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울본부는 현재 6기(한울 1∼6호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고, 원전 2기(신한울 1·2호기)를 건설 중이다. 이들 원전은 국내 원전발전의 약 30%를 담당한다.

삼척 LNG 기지는 세계 최대 27만kL(킬로리터)급 LNG 저장탱크를 세계 최초로 건설·운영하면서 천연가스를 강원 및 영남권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핵심 에너지 기반시설이다.

문 장관은 이번 산불과 관련한 방재활동 및 피해현황을 보고받고 재난재해 대응 및 훈련계획을 점검한 후 대형 산불과 같은 기후 이변 등 다양한 재난재해에 대비한 에너지 시설의 철저한 안전 예방 및 대응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건조한 기후로 인한 산불의 대형화, 장기화의 우려 속에서 한수원과 가스공사가 자체 재난관리 매뉴얼에 따라 적기 대응해 전력 및 천연가스 공급에 차질없이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한 노고를 치하했다.

이와 함께 문 장관은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해 원전의 안전한 운영·관리와 천연가스 수급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한수원에는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 등 현재 건설 중인 원전 4기에 대해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완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장관은 시험운전 중인 신한울 1호기의 주제어실, 사용후연료저장조 등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문 장관은 이어 가스공사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심화로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는 만큼 천연가스의 안정적인 수급관리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