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천안시의회 의원들이 1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충남형 긴급재난지원금’에 시비를 추가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박남주 의원) ⓒ천지일보 2022.3.16
더불어민주당 소속 천안시의회 의원들이 1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충남형 긴급재난지원금’에 시비를 추가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박남주 의원) ⓒ천지일보 2022.3.16

도내 7개 시·군 도비·시비 5대 5 매칭

“천안시도 추가 지원 적극 검토해야”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청남도가 지난 14일 657억원의 도비를 투입해 소상공인, 운수업종사자, 문화예술인 등 총 16만 7000여명에게 ‘충남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천안시의회 의원 일동이 1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충남형 긴급재난지원금’에 시비를 추가해 폐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정부 방역조치에 협조하며 희생을 감내해왔다”며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생계유지의 어려움 속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도내 소상공인 등에게 한 줄기 빛이자, 다시 딛고 일어설 희망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 기준 100만원을 지원받는 집합금지 대상 7종 업소는 1.4%에 불과하고 나머지 식당·카페, 이·미용실 등 영업제한 업소 50만원, 경영위기 업소 30만원, 종교시설 50만원, 운수업 종사자와 문화예술인 등에게는 각 30만원씩 지원될 뿐”이라며 “개인별 지원 규모가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공주·논산·부여·서천·청양·홍성·예산 등 도내 7개 시·군이 도비와 시비를 5대 5 비율로 매칭해 추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며 “천안시도 추가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657억원 중 천안시에 189억 30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라며 “천안시가 추가 매칭 지급을 하지 않는 것은 도에서 추진하는 지원 효과를 확산시킬 기회를 눈앞에서 놓치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내 재정자립도가 최상위권인 천안시가 소상공인 지원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관내 소상공인들의 아픔에 동참하지 않고 이들을 외면하는 처사”라면서 “추가 매칭 지급을 하는 다른 시·군민들에 비해 지원을 절반밖에 받지 못하는 관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뵐 낯이 없다”고 피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