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2.20
[서울=뉴시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2.20

정규직 전환 확대 요구

“일터의 차별 해소하라”

국민의힘에 요구안 전달

[천지일보=정승자 수습기자] 공공운수노조 조합원들이 “일터에서의 차별을 해소할 수 있도록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며 정부에 차별 없는 일터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공공운수노조)는 10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공공운수노조가 촉구하는 차별금지법은 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 장애, 병력, 나이, 성적지향성, 출신국가, 출신민족, 인종, 피부색, 언어 등을 이유로 고용, 교육기관의 교육 및 직업훈련 등에서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법률이다.

노조 측은 “차별금지법을 제정한다는 것은 기존 고용·노동과 관련한 차별금지 법제도의 한계를 넘어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기간제 뿐 아니라 무기계약직, 간접고용 등에 대한 차별 범위 확대, 외관이나 형식상으로는 중립적인 처우인 것처럼 보이나 결과적으로 차별을 초래하는 ‘간접차별’ 규제, 사용자의 손해배상책임과 시정명령 제도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공운수노조는 정부에 “비정규직 없는 세상과 차별 없는 일터 마련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간접고용과 특수고용 노동자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 비정규 노동자들은 윤석열 당선자의 노동혐오 정책을 분쇄하고 2022년 대정부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윤석열 당선자와 국민의힘이 노동자들을 더욱 고통으로 내몰고자 한다면 거대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이재빈 수습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는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재부 해체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발언자들이 연설을 마칠 때마다 ‘투쟁’을 3번씩 외쳤다. ⓒ천지일보 2022.3.2
[천지일보=이재빈 수습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는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재부 해체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발언자들이 연설을 마칠 때마다 ‘투쟁’을 3번씩 외쳤다. ⓒ천지일보 2022.3.2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오늘 새벽에 치열한 접전 끝에 제20대 대통령 당선자가 나왔다. 새벽을 넘어가면서까지 치열한 접전을 이룬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며 “윤석열 당선자는 당선되고 국민통합을 가장 우선하겠다고 했다. 이는 우리 사회가 국민통합을 가장 먼저 얘기해야 할 만큼 국민들이 갈가리 찢어져 있고 불평등이 심각하게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우리가 대통령에게 바라는 것은 곧 이 땅의 2500만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그 바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병조 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지회 지회장은 “추위와 더위에 취약한 물류센터의 구조와 휴게시간·공간 부족 등의 열악한 환경, 위계적인 업무 지시와 인권 침해적인 정책에 변화가 없는 한 쿠팡물류센터 내 사망 사고는 끊임없이 반복될 것”이라며 “비정규직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억압적인 재계약의 문제를 가장 첨예하게 느끼고 있는 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 지회는 ‘일하다 죽지 않는 권리’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는 “임금격차해소를 위한 인건비 예산 확보 등 법제도 개선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조합원들은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생명은 소중하다. 위험업무 단독근무 금지, 인력을 충원하라” “물류노동자들에게도 병들지 않는 일터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확대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나고 국민의힘 관계자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과 차별 없는 일터를 위해 종합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요구안을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