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 (제공: 부산시 ) ⓒ천지일보 2021.5.25
부산시청 전경 (제공: 부산시 ) ⓒ천지일보 2021.5.25

1조 893억원, 소상공인 피해 지원

부산형 방역체계 구축에 302억원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시가 부산형 방역체계 구축과 정부 추경에 따른 2차 방역지원금 지급, 취약계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가용재원을 본격 투입한다.

시는 올해 힘든 재정 여건 속에서도 기금·예비비 등 가용재원을 활용해 지난달 24일에 발표한 ‘부산형 방역체계’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최근 정부 추경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취약계층 사각지대 해소에 재정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부산형 방역체계 가동에 총 302억원을 투입한다. 이에 확진자 검사 진단체계 구축을 위해 3일 사하구 다대포 소각장, 8일 서구 구덕운동장에 임시선별검사소를 각각 추가 설치·운영하고 신속항원진단키트 확보와 보건소 추가 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도 필요하면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세트 지원과 확진 산모가 입원한 분만 의료기관 인센티브 지급, 소아 전담 의료상담센터 운영 등 확진자 돌봄 강화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최근 정부 추경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보상,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고용직 근로자 등 취약계층 긴급고용안정 자금 지원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정부 추경으로 확보된 국비 1조 397억원에 대한 지방비 매칭액 496억원은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을 통해 확보한다.

확보된 예산을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1130억원 ▲취약계층 진단키트 70억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0억원 ▲택시·버스운수종사자, 문화예술인 등 손실보상 사각지대에 400여억원 등을 신속하게 투입하게 된다.

이외에 동백전 운영에도 시비를 추가 투입해 국가 지원이 축소됐지만 기존 캐시백(사용액의 10%)과 충전 한도(월 50만원)를 그대로 둬 시민부담을 줄이고 골목상권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4억원으로 편성된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과 관련해 기금 활용을 통해 24억원까지 늘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부담 해소에 힘쓸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재정 여건은 어렵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 확산으로 시민들의 어려움은 더 가중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시민들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시 재정이 버팀목 역할을 해야 할 시기인 만큼 코로나 등으로 피해를 본 시민 지원책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