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단일화 뒷돈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6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재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2억 원 대가성ㆍ출처 등 조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5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16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새벽에 귀가한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6일 오후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서울 검찰청사로 출석했다.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된 곽 교육감은 이날 새벽 3시 35분까지 조사를 받은 탓인지 피로한 기색이 역력했다.

곽 교육감은 ‘무죄입증을 자신하느냐’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건넨 2억 원이 깨끗한 돈이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전날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은 채 곧장 청사 7층 조사실로 향했다.

곽 교육감이 검찰청사에 도착하자 미리 대기하고 있던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은 ‘곽노현은 결백하다’ ‘사퇴하라’ 는 구호를 각각 외쳤다.

검찰은 이날 자정께까지 2차 조사를 끝내고 이르면 7일 중 곽 교육감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후보자 매수 및 이해유도)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영장이 기각되면 곽 교육감은 불구속 상태로 법정에서 검찰과 진실공방을 벌이게 된다.

앞선 조사에서 검찰은 곽 교육감을 상대로 지난해 후보 단일화 당시 협상 과정에서 박 교수와의 협상에 관여했는지,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면 실무자들 사이의 합의를 알고 있었는지 등을 소상히 추궁했다.

또 박 교수에게 올해 2~4월 6차례에 걸쳐 건넨 2억 원이 후보 사퇴의 대가였는지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곽 교육감은 5일 검찰 출석 직전까지 “선의가 범죄로 곡해되는 것에 대해 인격을 걸고 진실을 밝히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곽 교육감은 검찰조사 과정에서도 후보단일화 협상은 결렬됐으며 대가를 주고받기로 약속한 바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이 후보 사퇴의 대가였다는 박 교수 진술과 양측 캠프 인사들 사이에 오간 대화 녹취록, 박 교수가 정리해둔 별도의 문건 등을 증거자료로 들이밀며 곽 교육감을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작년 5월 18일 양측의 후보단일화 공식 협상이 결렬된 직후 곽 교육감 측 회계책임자 이모 씨와 박 교수 캠프 선거대책본부장 양모 씨가 후보 사퇴에 따른 금전적 대가를 지급하기로 ‘이면합의’를 한 사실을 곽 교육감이 언제 보고받아 알게 됐는지도 신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