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청. ⓒ천지일보
동해시청. ⓒ천지일보

 

4개 분야 30개 사업 추진

모든 세대가 행복한 동해 실현

[천지일보 동해=이현복 기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변화와 인구감소,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인구변화 대응 시책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동해 실현’을 목표로 지자체별 제로섬 게임을 통한 예산 출혈 경쟁이 아닌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인구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의 4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라, 출산과 양육, 건강한 고령사회, 일자리 확충, 시민 인식개선 등 4개 키워드를 바탕으로 4개 분야 30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2022년부터 정부에서 시행하는 첫만남이용권(200만원) 시행에 맞춰,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는 지자체별 예산 출혈경쟁 중의 하나였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지 않고, 작은 예산을 활용한 임산부교통비 지원 등 신규사업들을 발굴·추진하며, 인구감소의 주요 원인인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연령별 맞춤형 일자리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동해시에서는 점차 늘어나는 노인들을 위한 4천 7백여개의 일자리를 확충하고, 청년들에겐 동해형 행정청년 인턴제 등의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군인과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동해시의 매력을 느끼고 전입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장기적으로는 인근 삼척시와의 통합, 관공서와 기업유치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강성국 행정과장은 “저출산 고령사회 문제완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작지만 정주 여건이 우수한 행복동해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해시는 2015년부터 사망이 출생을 초과하는 데드크로스 현상이 심화돼 지난해 한때 인구 9만이 무너지기도 했으나, 군부대·관공서를 중심으로 동해 주소 갖기 운동을 추진해 2021년말 9만명의 인구를 유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