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달 30일 코로나19 대응 긴급방역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1.8.7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달 30일 코로나19 대응 긴급방역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1.8.7

타 지역 접촉자 증상 유무 관계없이 검사
거리두기 3단계, 22일까지 2주간 더 연장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6일 “휴가철 코로나19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해 도민 모두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특히 “최근 1주일 이내 타 지역 가족 및 지인과 접촉하거나 타 지역을 방문한 도민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3일 이내 보건소에서 무료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백신 접종자를 포함해 실내외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 쓰기를 생활화해 줄 것”도 강조했다.

전남도는 코로나 4차 대유행의 전국적인 확산세가 전남지역까지 급격히 번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전남지역 확진자는 1일 15명 내외로 연일 두 자릿수를 유지하며 누적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 도내 방역 상황에 빨간불이 켜졌다.

도에 따르면 주요 위험요인은 휴가철 타 지역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으로 확인됐으며 본격 휴가철인 지난달부터 도내 확진자의 30%를 차지하며 급증의 요인이 됐다. 특히 확진자 중 20~30대 젊은 층이 많아 광범위한 활동량으로 추가 확산까지 우려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피로도 누적과 경각심 저하도 문제다. 지난 7월 한달간 저남지역 이동량은 전국적으로 3~4단계의 강화된 거리두기를 시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실제 고속도로 통행량은 10% 이상, KTX 이용객은 8.6% 늘었다.

또 호프집, 식당·카폐, 피트니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수칙 미준수로 인한 감염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도민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이에 전남도는 지난달 27일부터 2주째 시행 중인 거리두기 3단계를 오는 22일까지 2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일일 확진자가 1500명 내외로 발생하는 4차 대유행과 함께 휴가철 높아진 이동량, 델타 변이 유행 등 지속되는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사적 모임과 직계 가족 모임은 4명까지 허용하며 경로당 및 무더위쉼터의 경우 접종 완료자에 한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수용인원의 50% 이내로 운영한다. 경로당 내 취식은 금지된다.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등 다중이용시설은 이전과 같이 오후 10시 이후에는 운영이 제한된다. 행사·집회는 49명까지, 종교시설은 수용인원의 20%까지만 허용한다.

전남도는 코로나19 도내 확산 차단을 위해 목욕장, 실내체육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의 사업주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회 진단검사를 의무화한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등 지역 내 숨은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 신속하고 간편한 진단검사를 위해 도내 주요 관광명소, 기차역 등 인구밀집장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 설치하고 특별 방역 점검을 시행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