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진 중국전문 대기자
우리나라 정당의 역사를 보면 10년을 넘기기가 어렵다는 말을 한다. 선거 때마다 생기고 없어지는 정당들도 적지 않다. 그런데 옆 나라 중국에서는 90년의 역사가 되는 당이 있다. 금년 7월 1일 90주년이 된 중국 공산당이다.

1921년 7월 1일은 중국공산당이 창당된 날이다. 올해가 딱 90주년이 되었다. 중국 대륙 전체가 붉은 물결로 넘쳐 흐른다. 7월 1일 전(前)은 물론 7월 15일까지 계획된 공산당 창당축하 국가단위의 행사가 계속적으로 이어진다. 정치학에서는 얘기하는 정치 상징조작(political manipulation)의 형태가 행해지는 걸로 봐야 한다.
세계에서 가장 긴 41.5㎞다리 준공식이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빠른 시속 350㎞ 고속철도가 북경에서 상해까지 개통이 되어 운행에 들어갔다. 문화적 측면에서도 홍색물결은 텔레비전프로그램으로 이어진다.

건당(建黨)의 위업을 높이 받드는 프로그램이 매일 저녁 8시에 1시간씩 중앙TV로 방영된다. 영화관에서도 헐리우드 블랙버스터 영화 상영을 늦추고, 중국이 자체 제작한 규모면으로 헐리우드를 능가하는 공산당 찬양 작품을 만들어 상영하고 있다. 공산당 창당정신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혁명가 부르기 경연대회도 열렸다.

여행사에서는 혁명근거지로 알려진 앤안(延安), 징강산 등의 코스를 상품으로 만들어 대대적인 기획행사도 추진한다. 한마디로 민·관이 망라된 일체화된 느낌을 주기에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공산당 90주년 창당 축하 열기가 드높다.

왜 이렇게 공산당이 중요하기에 중국에서는 7월 1일을 전후해서 국가 전체가 난리가 났을까? 중국의 헌법 1조는 ‘중국은 노동자 계급이 영도하고 노동자 농민 연맹에 기초한 인민민주독재 국가’라고 명시하고 있다. 노동자 농민 인민의 국가인데 그 중심에 중국공산당이 있다. 공산당이 중심을 잡지 않고 영도하지 않으면 중국인민공화국은 존재의 의미가 없는 것이다. 공산당의 영도가 중국의 시작이며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면 14억 인구 중에 누구나 공산당에 가입되어 있는 것인가. 그것은 그렇지 않다. 엄격한 그들만의 잣대로 가입시키고 있다. 차기 중국국가 주석으로 유력한 시진핑(習近平)도 10번 퇴짜 맞고 나서야 입당이 되었다. 18세 이상의 노동자 농민 군인 지식인 및 각 사회계층의 선진분자 이어야 하고 정식당원 2명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대략 지난해 말 기준으로 8026만 9000명 정도가 당원이다. 이는 한국(4900만 명) 및 프랑스(6400만 명) 전체인구를 뛰어넘고 독일 전체인구(8230만 명)와 맞먹는 숫자이다.

공산당원이 중심이 되어 공산당 조직부가 중국전역의 입법 사법 행정 군부까지 권력을 확실하게 장악하고 행사한다. 하나의 예로 대학에는 총장이 있지만 총장은 얼굴 마담일 뿐 당에서 파견한 당서기가 모든 것을 감독하고 결정에 영향을 준다. 공산당의 조직 장악과 인사권 장악은, 중국의 31개 성 직할시 자치구 ,361개 시, 2811개 현, 3만 4171개 향진 등의 기초 행정단위까지 공산당에서 파견한 당서기의 권력 행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당서기 한마디가 모든 것을 깨끗하게 정리한다(黨書記說算了)’는 말은 중국인들 사이에 널리 회자되고 있다.

공산당 조직부가 중국대륙 전체에 390만 개의 주요조직을 거미줄같이 만들어 놓고 중국의 시골 곳곳까지 지켜보고 있다. 아주 중요한 포스트만 해도 800만 개가 되는데 당연히 공산당 조직부가 인사권을 장악하고 임명 한다.

중국 권력의 핵심은 후진타오를 중심으로 한 9인의 집단 지도 체제이다. 그 다음 이 바로 공산당 조직부장이다. 장관급이지만 실질적으로 공산당 총서기 및 국가 주석의 심복 중에 한명이 그 자리에 항상 앉아있다. 규정상 당원 3명만 있으면 공산당 지부를 만들 수 있어 조직부의 지도아래 필요하면 자본주의 냄새가 물씬 나는 기업체 내부까지 공산당 지부를 만들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중국 전 지역이 관리되고 감독 되고 있다.

물론 적잖은 문제점도 있지만 공산당에 의한 사회주의는 허울뿐이며 실제로는 자본주의를 하겠다는 것이 개혁 개방이후 중국의 모습이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관용되고 포용되어 지면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있다.

공산당은 철두철미한 조직을 만들어 관리 감독하고, 공산당원이면 특히 고위층에 있는 인물들은 더욱 창당 당시 인민을 위해서만 존재해야 한다는 정신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그 결과물을 연 10%가 넘는 경제발전이라는 대과업을 달성하고 있고, 미국만 추월하면 된다는 자신감으로 똘똘 뭉치게 고취시키고 지도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공산당 중심의 국가이기에 90년의 일당 독재가 유효한 것으로 국민들은 이해하고 공산당의 존속을 용인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