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AP/뉴시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주재 북한 대사관에 2017년 3월29일 북한 국기가 걸려 있다. 2021.03.22.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AP/뉴시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주재 북한 대사관에 2017년 3월29일 북한 국기가 걸려 있다. 2021.03.22.

“이란, 시리아 등도 함께 지정”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 국무부가 25일(현지시간) 북한과 이란을 비롯해 5개 나라를 ‘대테러 비협력국(not cooperating fully)’으로 재지정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연방관보를 통해 북한과 이란, 시리아, 베네수엘라, 쿠바를 미국의 무기수출통제법상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지정하고 의회에 통보한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블링컨 장관은 앞서 지난 14일 관련 조치에 서명했으며, 국무부는 이와 관련한 별도의 보도 자료는 발표하지 않았다.

대테러 비협력국은 미국의 대테러 노력에 충분히 협력하지 않는 나라를 지칭하며,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지정되면 국방 물품의 수출을 위한 판매나 허가가 금지되고, 국제사회에도 해당 사실이 공지된다.

북한이 이 명단에 오른 것은 올해로 25년 연속이다. 미국 국무부는 1997년 관련법을 시행하고 연방 관보에 대터레 비협력국을 게재하기 시작했는데, 매년 북한은 비협력국 리스트에 포함됐다.

같은 날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미국은 매년 대테러 비협력국을 지정하는 과정에서 테러와 싸우는 미국의 노력에 해당 국가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협력하는지 여부를 검토한다”며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에 대한 미국의 테러방지 목표와 그 국가의 역량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 등을 고려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