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대북전단금지법, 유연하게 시행할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29일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국제사회가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를 소집하자 북한이 즉각 비판 담화를 낸데 대해 “지금은 남·북·미 모두가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취지의 질문에 “북한 매체를 통해 보도된 관련 담화를 주의 깊게 봤다. 북한이 발표하는 담화들에 대해 일일이 논평하기보다는 이미 밝힌 대로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조성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어 그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도 거듭해서 강조 드린다”며 “향후 북한의 태도, 관련 정세 등을 차분하게 주시하면서 한반도 상황을 평화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조철수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담화를 통해 지난 25일 동해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안보리 소집에 대해 “주권국가에 대한 무시이며 명백한 이중기준”이라고 반발했다.

통일부는 또 북한을 상대로 한 전단 등 살포를 금지하는 대북전단금지법'(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을 하루 앞두고 “법 시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국내외 인권단체 등과의 소통을 지속해 왔다”면서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적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우려를 제기해 주시는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해석지침을 통해 법 적용 범위도 명확히 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